교육정보2022 여름호(247호)

‘공간을 넘어 공감으로’
모두의 배움이 살아나는
통합학급 운영하기

감소영(서울특별시교육청 특수교육과, 장학사)

통합교육이 도입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통합교육은 여전히 어렵고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통합교육은 서로 다른 아이들이 가진 개성을 인정하는 다양성 이해 관점에서 시작하며, 특수교육대상학생만이 아닌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의 관점으로 접근하여야 합니다. 본고에서는 모든 아이들을 품고 사랑하려는 마음과는 별개로 통합교육의 방향을 잘 잡지 못하여 선뜻 다가서지 못했던 선생님,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잘 지도하고 싶은데 정보가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선생님을 위해 통합학급1운영에 필요한 정보들을 간략하게 안내하고자 합니다.

1. 통합 학급 교사의 마음가짐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내려놓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우리 반 학생’으로 바라보며 특수교사와 협력하여 긍정적인 통합교육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우리 반’ 학생으로 바라보기
  •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특수학급 학생’이 아닌 ‘우리 반’ 구성원으로 인정합니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를 ‘장애(障礙)’가 아닌 ‘다양성’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성으로 인정합니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능력 인정하기
  • 무엇이든 도와주고, 배려해야 한다는 생각보다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직접 물어보고 필요한 부분을 지원합니다.
  • 장애를 이유로 교육활동에서 배제하지 않도록 합니다.
  • 학급 내 역할을 부여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소속감을 느끼고, 학급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 1인 1역, 청소 등)
◉ 특수교사와 함께하기
나 혼자 통합학급을 운영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고 특수교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함께’ 교육합니다.

2. 통합학급에서의 생활지도

◉ 학급규칙 정하기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일관된 규칙 실행을 통해 공동체 생활에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문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급규칙을 정합니다.
  • 정해진 규칙은 직접 교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 지도합니다.
  • 학급규칙은 주기적으로 수정하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효과적으로 자리 배치하기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자리 배치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통합학급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행동 및 장애 특성에 따라 자리를 배치합니다.
  • 교실 내에서 자주 돌아다니는 학생은 학생 사이에 배치합니다.
  • 청각장애학생의 경우, 교사가 정면으로 보이는 자리에 배치합니다.
  • 시각장애학생의 경우, 빛 반사가 없는 자리에 배치합니다.
◉ 사회성 및 의사소통 능력 증진시키기
  • 수용적인 학급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학습한 사회성 기술을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소한 성과와 노력이라도 자주 격려합니다.

3. 개별화교육지원

개별화교육지원팀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호자,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인력 등으로 구성된 팀을 일컫는 것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및 학교생활과 관련된 여러 사안에 대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협의체입니다.

◉ 개별화교육지원팀 운영
  • 매 학년의 시작일로부터 2주 이내 특수교육대상학생별로 팀을 구성합니다.
  • 학기별 1회 이상, 사안 발생 시 수시로 협의회를 소집할 수 있습니다.
◉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현재 수준 및 교육적 요구 확인
  • 교육 목표, 평가 참여 방법, 학교 행사 참여 방법
  • 보조공학기기 지원 여부 및 지원 방법
  •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과목 선정, 통합교육 시간표 결정
  • 지원인력 배치 여부(특수교육실무사, 사회복무요원 등)
◉ 통합학급 담임교사가 준비해야 하는 사항

4. 모두의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수업 운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 특성과 능력에 따라 적절한 지원이 주어지면 충분히 통합학급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학급 구성원으로 동질감을 느끼고 수업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정 학생을 위한 수정보다 모든 학생이 배제되지 않고 의미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 다양한 교수학습 참여 옵션 제공
  • 소음, 조명, 자리 구조, 보조공학기기 제공 등 수업의 접근성을 높여줍니다.
  • 모둠 활동 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포함된 모둠원들이 불리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별도의 대안을 제시합니다.
  •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다양한 미디어, 도구, 지원 방법 등을 제공합니다.
◉ 학습 활동 참여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 및 표현 방식 제공
  • 수업 시간에 일반학생들과 협력하여 활동에 참여하도록 수업을 구성합니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가르칩니다.
◉ 평가조정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맞는 적절한 평가조정을 하면 충분히 평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의 가능성에 대한 선생님의 확신입니다.

근거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평가조정
  •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장애로 인한 불이익 없이 평가에 참여하도록 계획합니다.
  • 평가의 목적을 손상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평가조정을 실시합니다.
  • 학교학업성적관리규정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평가조정 내용을 반영합니다.
  • 평가조정과 관련된 사항은 개별화교육계획(IEP)에 명시합니다.

5. 학부모가 공감하는 통합학급 운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부모가 상담을 하고 싶어도 담임교사를 어려워해서 상담 요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선생님께서 먼저 상담을 요청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학부모 상담의 목적
  • 부모와 가치관과 교육관을 공유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성장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 통합학급 학부모에게 통합교육의 의미를 전달하고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 상담의 내용(예)
  • 자녀에 대한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도록 지원하고, 지치지 않게 격려해 줍니다.
  • 교사와 자녀의 정보를 공유하고, 학생에게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협의합니다.
  • 등·하교 시간 등을 이용하여 일과 중 있었던 일이나 교육활동 내용을 전달합니다.

6. 통합교육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

◉ 서울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 관련 정보,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특수교육 기관 찾기 등 탑재

◉ 특수교육학습공유공간(SELC)
교수학습 자료, 학급 경영, 통합교육, 장애이해교육, 원격수업 지원 자료 등 탑재

◉ 서울특별시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PBS)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표적집단·개별지원, 행동중재 관련 온라인 상담 등 제공

 

  1.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급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소속된 일반학급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