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23 봄호(250호)

과학긍정교육으로
과학과 핵심역량을 꽃피워요!

최선화(서울미양초등학교, 교사)

Ⅰ. 왜 과학긍정교육1인가?

1. 성취도는 높지만 흥미와 자신감은 부족한 학생들
–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흥미와 자신감 UP!

국제 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의 성취도 추이 변화 연구 2019(TIMSS 2019)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59개국 참가국 가운데 과학 학업성취도는 2위를 기록했으나 자신감은 58개국 중 57위, 흥미는 58개국 중 53위를 나타냈다. 높은 점수에 비해 흥미와 자신감은 저조하다. 교실에서 만나는 우리 학생들 역시 “선생님, 이거 성적에 들어가요?”를 먼저 질문한다. 학생들은 평가를 통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되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보다 얼마나 더 잘했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여전히 체계화된 지식을 습득하고 평가받는 것에만 익숙해져 있는 것이다. 또한 수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학습 내용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것을 어려워했다.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하면 몰입도가 높아지고 창의성도 발현되어 자신감도 생기고 역량도 신장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바탕으로 수업을 재구성하고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제고하여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참여형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되돌아보고 그 이후의 학습을 더욱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2. 긍정적인 학습 경험

윌리엄 제임스는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라는 말을 통해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는 개인의 다양성과 개성을 인정하기보다 하나의 정답만을 강요하는 현재의 교육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스스로 생각을 전환하여 내적 자원을 강화시키는 것임을 알려준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은 스스로 생각을 전환할 수 있게 하며 삶 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로 연결된다. ‘과학 수업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이 학생 개개인의 빅데이터가 되고 이는 학생들이 과학과 핵심역량인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Ⅱ. 과학긍정교육의 실제

1. 페르마 수업 단계

페르마(P.E.R.M.A.)는 기대(Positive emotion), 몰입(Engagement), 연계(Relationship), 의미(Meaning), 성취(Accomplishment)의 순서로 과학긍정교육을 실현하여 과학 핵심역량을 기르는 수업 단계이다. 주제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으로 학습에 몰입하고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개념화하며 수업을 성찰하는 단계를 통해 인지적, 정서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수업에 적용하였다.

2. 수업 방법 분석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을 한 후 실험・관찰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던 기존 방식을 벗어나 학생들이 서로 탐구 결과를 논의하거나 그에 관련한 후속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 방법을 분석하고 적용하였다.

3. 수업 사례 – 생물 홍보 큐레이터

공간을 초월한 원격 학습 플랫폼을 이용하여 온택트 공동수업으로 계획하였다. 생물 홍보 자료를 만들어 학급 내에서 공유하는 것을 넘어 더 많은 친구들과 공유하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학급 단위의 네트워크로 운영되어 학교 간 이동 없이 공동수업을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 확보가 가능하고 다양한 교과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4. 과정중심 평가 계획

프로젝트 수업의 단계별로 학생의 활동 과정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활동에서 목표한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수업의 성취 단계에서 오프라인 배움일지 또는 온라인 배움 나누기를 통해 자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공동수업에서는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를 적절히 활용하여 프로그램 활동에서 서로 배울 점, 알게 된 점, 조언하고 싶은 점, 더 알고 싶은 점 등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끼리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배움이 있는 성장을 할 수 있었다.

Ⅲ. 마치며

학생들의 호기심을 제고하고 스스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 확대는 과학 교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에서도 꼭 필요하다. 스스로 학습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 상황에서는 언제라도 오프라인 수업 환경이 온라인으로 전환될 수 있으므로 교사와 학생 모두 플랫폼이나 에듀테크 매체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학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과학긍정교육을 통하여 학생의 호기심과 자신감을 높이고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대하며 과학과 핵심역량 신장에 노력했던 나 역시 교사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는 말로 과학긍정교육에 대한 소개를 마친다.

  1. 과학긍정교육이란 스스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참여형 과학 수업 확산을 통해 학생의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향상시키고 과학교육환경 개선으로 과학수업의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하는 제 4차 과학교육 종합계획의 중점 추진계획이다(과학교육 종합계획(안), 2020,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