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미래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배움과 나눔의 융합 교육공동체로 모인 서울초중등세계시민교육연구회. 본 연구회는 2012년 국제이해교육과 현장과의 접목을 위한 교 사중심 자율연구모임으로 출발하였다. 2014년 세계화를 통해 발생하는 지구촌의 여러 문제들 의 심각한 상황을 보고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 뒤 통합적 세계시민교육을 연구주제로 하여 지금까지 연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교사들 스스로 지구 공동체의 시민이라는 정체성과 인류 보편적 가치를 존중하는 세계시민의식을 가질 때 비 로소 교실에서 학생들과 함께 세계시민성을 논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연수에 참여하고 있다 .
연구회 활동을 통해 교사들은 세계시민교육 방법론에 대해 상호 연구하고 세계시민교육에 서 다루어야 할 주제를 찾아 그것을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 하여 교실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 활동을 위해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자율적으로 연구회 연 수를 실시하여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강연도 듣고 각 학교급별 사례발표도 하며 자체적으로 피드백을 공유하고 각자의 교실에 맞는 실천 중심의 세계시민교육 수업모형을 디자인하는 작 업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초중등세계시민교육연구회는 지금까지 학교 내에서 운영되었던 국제이해교육, 다문화 교육, 환경중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커리큘럼에 대해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다면적으로 통찰하고 분석한 뒤 융합적인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전문적인 연구모임이다. 연구회 활동을 통해 교사들은 개인의 세계시민교육적 전문 역량을 다 양한 분야에서 계발할 뿐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실천적인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하고 미래교육 의 촉진자로서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통합으로 어떻게 세계시민교육을 가르칠 수 있어요?” “세계시민교육을 하라고 하는데 무 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정말 막막해요.” “세계시민교육, 체험이 중요하다는데 어떻게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교사들이 세계시민교육이라는 말을 들으며 쏟아내는 어려 움들이다. 본 연구회에서는 이런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교사들 상 호 지원체제와 공유의 힘에서 찾아내어 교사들 맞춤 형식의 체계성과 실천적 구조를 갖춘 세 계시민교육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론적인 바탕을 다지기 위해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이해, 그리고 세계시민교육의 역사적 배경 및 세계시민의식의 범위 그리고 외국의 세계시민교육 현 황에 이르기까지 연수를 통해 단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런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의 모형 개발, 학교별 세계 시민교육 통합 및 개별 공개수업 실시, 세계시민교육의 참여와 연대적 실천 네트워크 조성을 사제동행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연수함으로써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손쉽게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본 연구회는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교육자원활동을 현장중심으로 개척하는 데 주 력하고 있다. 매월 연수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시민교육 방법론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상하반기에 걸쳐 ‘도시 속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도시답사연수를 실시하며 방학 중에는 한국교사들이 직접 네팔, 라오스, 그리고 몽골 등 아시아 교사들의 교육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국제교육자원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본 연구회는 세계시민교육 코어 센터로서의 꿈을 키우고 있다.
연구회는 교사가 미래를 열어가는 핵심적 요소이며 교사와 학생들의 협력을 통해 미래의 도전과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교사가 교사를 돕는 나눔과 배움의 공동체를 목표로 하고 있는 연구회에서는 ‘함께 사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을 가진 교사들의 연수활동에 ‘글로벌 리더10’을 연수의 기본 원칙으로 삼고 있다.
▶ 글로벌 리더10
① 자기가 사는 세계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고
② 지구촌의 사회-경제-환경이 상호의존적인 구조에 있음을 이해하며,
③ 문화와 민족에 대한 다양성을 존중하고
④ 지구 공동체의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⑤ 다양한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힘과
⑥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시민의식을 계발하고
⑦ 사회적 불의에 분노하며 사회정의와 평등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교사 ,
⑧ 의사소통을 통해 존중과 진정한 교류의 가치를 인식하는 열린 마음의 교사, 그리고
⑨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가지고
⑩ 인류보편적 가치를 교육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가 되도록 이론과 현장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교사의 잠재적 역량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