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2022 봄호(246호)

[고교학점제] ‘뭉쳐야 산다’ 전설들의
고교학점제 강서양천
마주보기 선도지구

서지언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중등교육지원과, 장학사)

2025년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을 앞두고 2020년 교육부는 전국 15개 시·도에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를 선정하였다. 이에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마주보기’(음모아, 고받아, 람가득, 대만발)라는 사업명으로 선도지구를 운영하게 되었으며, 2020년을 필두로 하여 2022년 현재 3년 차 선도지구로 선정되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소양과 기본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인구 감소 등 사회구조적 변화 시점에서 과거 입시 경쟁에만 매달려 왔던 교육에서 벗어나 이제는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으로 변화하는 것은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국가적 과제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 선도지구로서 학생들의 맞춤형 선택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지역적 특성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서울특별시 11개 교육지원청 중에 학생 수, 학교 수, 교원 수가 가장 많은 지구로서 교육 특구라 불릴 정도로 교육에 관한 관심과 수요가 크지만, 공교육이 아닌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교육 수요자의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과목 선택권 확보를 위해 학교 간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지역 내 다양한 공유학습 모델 운영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지역의 여건과 학교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자 관내 공유캠퍼스(학교)-교육지원청-자치구-대학 등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대도시형 선도지구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2. 학교간 협력체제 구축

교원학습공동체 구성

학교 간 교육협력 활성화 및 학교 간 교육과정 연계 활성화를 위하여 학교 관리자(교장, 교감)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관리자 교원학습공동체를 조직하였고 지구별 정기 모임 및 학기 단위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중심학교를 구심으로 고교학점제 사업 목적 공유 및 성장을 도모하였다.

두 개의 공유캠퍼스1운영

강서양천 선도지구에서는 서울형고교학점제의 모델로서 공유캠퍼스를 두 곳 운영하였다. 공유캠퍼스를 통해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중심으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었다. 다니는 학교는 달라도 공평한 배움의 기회를 갖는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좋은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하지만 공강 시간 프로그램이나 교통편 등의 문제가 아직 과제로 남아 있다.

3. 지역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우리 교육지원청 관내의 장점을 살려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기관 및 인근 대학의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되었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이 교육협력센터가 되어 협력체제를 운영하였으며, 관내학교-교육지원청-자치구-대학교-지역 내 기관 간의 선도지구 지원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지역연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교원 직무연수 개설

학생 과목 선택권의 실질적 확대 지원 및 단위학교 내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하여 마주보기 선도지구 내 대학의 전문성을 활용한 교원 직무연수를 개설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에서는 인공지능전문가 되기(1, 2기)와 빅데이터실습(1, 2기) 관련 연수를, KC대학교에서는 유튜브 콘텐츠 기획 및 제작, MP3 음원의 제작과정 관련연수를, 경인교육대학교에서는 심리학과 철학 관련 연수를 계획하였다. 그러나 여름철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대면 실습이 필요한 KC대학교 연수는 진행이 어렵게 되어 두 개의 대학에서만 원격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고교학점제 이해를 위한 전문학습공동체(학교장, 교육전문직원)의 역량 강화 자율연수로 한국폴리텍대학에서 파이썬 코딩을 통한 인공지능 융합과정 연수 및 빅데이터 활용 소셜 및 미디어 분석 연수 등을 실시하였다.

<교육전문직원 역량강화 연수(2021. 7. 1.)>

<중등 학교장 전문학습공동체 연수(2021. 12. 22.)>

대학 연계 학생 진로프로그램 운영

학생을 위한 대학 연계 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여름방학에 인공지능 전문가되기 진로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학생들의 신청이 많았고 수용인원의 한계로 인하여 모두 수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2학기 진로프로그램을 통하여 미래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개발자,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인공지능 원격수업 장면(2021. 8. 2.)>

지역 연계 학생 진로프로그램 운영

강서양천의 특색을 살려 한국공항공사에서는 항공 관련 역사 및 항공분야 직무탐방, 관제 체험, 기내 훈련, 조종사 특강 등을 실시하였고, 한국환경공단에서는 화학, 대기, 수질, 자원, 미세먼지 등 전문 분야 심화수업을 실시하였다. KT에서는 스마트폰 영상제작, 어도비 프리미어 영상 편집, PD 직업 세계에 대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490명의 만족도도 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앞으로 학생들의 진로역량을 길러주기 위하여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4. 고교학점제와의 소통

우선 고교학점제 시행에 앞서 관내 학교에는 홍보영상과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여 배부하였고, 학교 누리집에는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홍보를 위한 배너를 설치하였다. 또한 초·중등 학부모를 위한 고교학점제 및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 교육과정과 대입제도의 변화에 대한 설명회를 유튜브 방송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서울대학교 권오현 교수님의 사전 특강(2021. 10. 25.(월)) 및 온라인 실시간 설명회(2021. 10. 27.(수))가 진행되었는데, 이 특강에서는 실시간 댓글 참여와 답변이 이루어져 많은 학부모님들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학교 공동체 간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님들이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아이와 잘 준비해서 행복한 미래를 맞이하도록 하겠다.’, ‘덕분에 많이 도움이 되었다.’ 등 긍정적인 댓글 등을 볼 수 있었다.

5.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한 자료 개발

진로지도를 위한 앱(마주보기) 개발 및 활용

학교 및 학부모님들이 타학교의 교육과정을 공유하고 능동적으로 필요한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모바일 플랫폼 형식의 자료가 필요하여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앱은 진로맞춤 교육과정 설계 선택과목 길라잡이로서 진로진학 탐색, 과목선택 길라잡이, 우리학교 교육과정, 서울형 고교학점제로 구성되어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과 고교학점제 이해도를 제고하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개인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게 되었다.

특히 ‘진로진학 탐색’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 및 관련 학과 탐색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의 진로 찾기]는 진로 정보망 커리어넷 연결, 진로심리검사, 진로교육자료를 제공하고, [관심 학과 찾기]에서는 관심 있는 학과를 검색할 수 있으며, 계열별 학과정보 검색 및 관련 선택과목, 개설대학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과목선택 길라잡이’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개발한 [선택 과목 안내서]를 웹검색 방식으로 제공하며, ‘우리학교 교육과정’은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소속 고등학교의 각 학교별 교육과정 단위 배당표를 제공하는데, 학교 이름 검색 또는 교표를 클릭하여 학교를 선택하면, 각 학교의 현재 1학년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학교 지정과목, 학년별 선택과목 목록과 단위수를 확인할 수 있다. 학교에서도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꾸준한 활용 연수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맞춤형 선택과목 수강신청 설명회 자료 제작

선도지구 업무를 하면서 교육과정 및 진로 분야에 경험과 역량이 있는 교감선생님과 교사들로 구성된 공동연구단을 구성하였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하여 진로 희망 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육과정 안내 및 관련 지식을 제공하여 학생의 체계적인 진로설계 및 과목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연구단과 함께 수강신청 설명회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총론과 선택과목에 대한 안내서가 성우들의 음성파일과 함께 PPT로 제작되어 학교의 사정에 맞게 편집할 수 있도록 학교에 배포하였다. 12월 고등학교 교감선생님과 교무부장 대상 워크숍을 통해 앱사용 설명, 수강신청프로그램 설명회 등을 개최하였고, 학교에서도 편리하게 제작된 수강신청 프로그램에 대하여 만족도가 높았다. 2022년도에는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설명회가 알차게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 해를 돌아보며
선도지구 업무를 담당하면서 3월부터 12월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2020년 1차년도에 구축된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2년 차에는 선도지구 사업 참여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교육협력센터 내실화를 기하였다. 학교와 학생,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하여 교사 연수, 학생진로프로그램 등을 야심차게 준비했으나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원격수업의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지만,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나름 보람된 선도지구 2년 차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3년 차에 접어들게 되면서 대학, 지역기관 등 온 마을이 학교를 지원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맞춤형 교육과정과 진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3년 차의 선도지구도 열심히 달려 나갈 것이다.

  1. 공유캠퍼스: 인근 학교 3~5곳을 묶어 하나의 종합대학처럼 운영하는 형태로서, 공유캠퍼스 내 학교를 교과특성화학교로 지정하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는 협력·연대를 통하여 일반고의 수평적 다양성 및 교육역량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서울형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 제도이다. 현재 강서양천 마주보기 선도지구에서는 제1 공유캠퍼스[강서고(미술)-영일고(제2외국어)-대일고(사회)]와 제2 공유캠퍼스[공항고(사회)-세현고(체육)-한서고(융합)-명덕여고(기술·가정)]가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