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금북초등학교 꿈꾸는 도서관은 배움, 쉼, 꿈, 나눔 독서를 실천하는 도서관으로 교사와 학생에게 충분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학습공간 및 쉼터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 활용교육
1-6학년 모든 학급이 주 1회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 수업을 하고 있으며, 도서관 활용 수업 공간인 ‘질문이 있는 교실’을 활용하여 사서교사가 전 학년 도서관 활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년교육과정에 바탕으로 두고 학년 선생님과 상의하여 2016학년도 1학기의 경우 3학년은 동시놀이를 통하여 동시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5학년 경우 그림책으로 보는 독서치료 수업을 실시하였다. 6학년은 국어 8단원 ‘책 속의 지혜를 찾아서’ 수업을 지원하였다.
독서 하브루타 수업
학부모 독서 하브루타팀은 2016학년도 1학기에 4학년을 대상으로 10차시 수업을 진행하였고 2학기에는 3학년 수업을 계획 중이다. 학부모의 진로개발을 위하여 독서하브루타 전문강사를 모셔 내실 있고 즐거운 하브루타 수업을 준비하였으며 학부모님은 재능을 발휘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활동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돕고 있다.
이야기솔솔 재미솔솔 이야기 시간
동화책을 읽어주는 학부모 북 텔러들이 월 1회 40분 동안 시기에 맞는 도서(예: 추석관련 책)를 읽어주었고,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집중도가 높았다.
[학부모연수] 생각을 키우는 독서대화법
한국독서지도연구회 임은정 선생님을 모시고 생각을 키우는 독서대화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학부모님들은 자녀의 학습에 앞서 따뜻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
그림책 퍼즐 놀이
도서관에 좋은 그림책 표지를 직접 퍼즐로 만들어 언제든지 퍼즐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독서로 연결되도록 안내하고 있다.
나도 책 속 주인공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이용해 다양한 책 속의 주인공이 된 학생들의 모습을 담아줌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도서관에 방문하여 쉼의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느티나무와 함께하는 책 속 보물찾기
도서관 봉사 동아리 느티나무가 보물찾기 책을 선정하여 책 제목 맞추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꽃 메모꽂이를 상품으로 받고 즐거워하는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다.
수요영화극장
월 1회 아이들이 즐거운 영화를 보면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년말 수요영화극장시간에는 팝콘과 음료수와 함께 영화를 상영하였다.
연체자 희망의 날
정기적으로 연체자 희망의 날을 만들어 도서관에 방문하면 연체를 풀어주고 대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도서관을 편하게 꾸준히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꿈꾸는 도서관은 꿈이 있는 도서관을 테마로 도서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한다.
작가와의 만남
「고려보고의 비밀」을 집필하신 김일환 작가님을 모셔 학생들은 작가의 꿈노트, 작가가 되기까지의 과정 이야기를 듣고 특히 즐거워했으며, 아이들 눈높이에서 만남을 진행하여 깊은 감동을 주었다.
아빠와 함께하는 달빛도서관 나들이(가족 독서 하브루타)
교장선생님과 학부모 독서하브루타팀이 함께 「공원에서 일어난 이야기」 그림책을 통해 같은 사건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주제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2팀의 가족을 모시고 각자가 최근 우리 집에서 있었던 일 중에서 감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여 가족애를 느껴볼 수 있었다. 저녁 7시에 진행되어 아빠와 함께 참여하도록 하였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프로그램이었다.
이야기가 있는 음악 놀이
음악치료사와 함께 그림책을 악기로 표현해보는 활동으로 음악관련 책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반응이 좋아 이 프로그램은 본교에 입학할 예비학생(5-7살)을 대상으로 토요일에 6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Super Stories
매주 화요일에 도서관에서 원어민 선생님이 도서관 소장 영어 그림책을 읽어줌으로써 영어 그림책을 친숙히 여기는 시간을 가졌다.
주인공을 내 품안에
미술을 전공한 학부모님들의 자발적인 재능기부를 통해 학생들이 관심 있는 책 속 주인공을 마그네틱에 아크릴 물감으로 표현하여 도서관에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주제별 책읽기(방학 프로그램)
다양한 주제의 도서를 접할 수 있도록 방학에 도서관에서 매일 다른 주제(한국십진분류표 기준)로 30분 독서를 하였다. 학생들은 독서기록장의 주제별 책읽기 활동지에 활동을 하여 분류번호 스티커를 받고 개학 후 시상을 한다.
느티나무(도서관 봉사 동아리)
‘느티나무’는 5, 6학년을 대상으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다. ‘느티나무’는 도서관 봉사 이외에도 도서관 소식지를 직접 만들고 있으며, 국제도서전 및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현장체험 활동을 하고 있다.
선배와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4-6학년 50명이 선발되어 스토리텔링 교육을 받게 된다. 도서관에서 선정한 그림책을 매주 금요일마다 1-3학년 교실에서 읽어주는 활동을 함으로써 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기쁨을 느끼고 있다.
책사랑
2016년 도서관 봉사동아리 ‘책사랑’은 3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도서관 이용교육 및 도서관 봉사연수(2016.3.29. 실시)를 받고 월 1회(10시-1시) 대출반납, 서가정리, 독서 프로그램 보조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학부모의 독서 역량 강화를 통한 자녀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책사랑 회원 중 ‘독서 모임: 12명’을 조직하여 사서교사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
학부모 독서 하브루타
본교는 수차례 학부모님 대상으로 하브루타 연수를 진행하고 2015년 2학기 학부모 독서 하브루타 1기(8명)가 구성되었다. 2016년에는 학부모 독 서 하브루타 2기(12명)를 구성하여 현재 2개의 학부모 독서 하브루타팀이 운영되고 있다. 매주 금요일 하브루타 공부 모임을 갖고 있으며 학부모 독서 하브루타 1기는 본교에서 직접 독서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하고 있고 독서 축제 기간에 가족 독서 하브루타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