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Vol.225.겨울호

실천적 인성과
가치관을 지닌
세계시민을 기른다

c_4_1  본교의 세계시민교육은 인성교육과 영어교육, 국제이해교육 등에 기반을 둔 실천중심의 가치관 교육으로,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2012~2014)를 운영하면서 실시한 영어를 도구로 하는 다양한 국제이해교육 프로그램이 모태가 되었다.
특히 2014년 서울시 마음건강 시범학교 ‘라온제나’1)를 운영하며 도입한 정신건강교육과 평화, 인권, 평등, 문화다양성, 지속가능발전 등을 주제로 한 국제이해교육을 통합하여 신수중학교만의 체계적이고 특색있는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활동은 2014년 자유학기제 도입과 2015년 2월 선진형교과교실 구축이라는 교육인프라와 추진동력을 갖추고, 다양하고 풍부한 학교밖 자원과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미래인성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교의 학년별 영역별 위계에 따른 세계시민교육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알고, 생각하고, 실천한다(Know-Think-Act) – 체계적 실천교육

본교 세계시민교육은 나 자신과 주변의 문제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여 점차 이웃과 세계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실천을 중시한다.

c_4_2◈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

학년별 위계에 따른 교육과정을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 모든 학생이 이수한다.

c_4_3◈ 문화다양성 이해를 위한 다양한 나라와의 국제교류

교육과정 운영과 더불어 다양한 외국인 강사를 초청하여 세계 시민의식 함양 및 문화다양성 이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외국인 교육계 인사를 적극 초대하여 학생들이 여러 나라의 문화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2) 또한 해외 자매학교와의 상호 방문 및 온라인 수업 교류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3)

◈ 학생의 자발적 참여가 활발한 동아리 활동

본교의 세계시민교육 관련 학생동아리는 저마다 특색 있는 활동을 하는 한편, 매년 관련 동아리 전체가 연합하여 활동함으로써 시너지를 내고 있다.

c_4_4


1) ‘즐거운(라온) 나(제나)’ 를 뜻하는 우리말로 전체학생 대상 ‘우리학교 명칭짓기’를 공모하여 선정되었음
2) 올해는 지금까지 주한 오스트리아 대사를 비롯, 스웨덴, 카자흐스탄, 인도네시아, 태국, 홍콩, 대만, 호주 등의 교육관계자들이 본교를 방문하여 학생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3) MOU 체결학교: 대만 푸산중학교, 다완중학교, 러시아 짐나지움1529학교, 호주 컴벌랜드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