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2 겨울호(249호)

왜 지금 「디벗」을 해야 할까?

김한승(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들어가며

아래 사진은 1901년과 1913년 뉴욕 5번가를 찍은 것이다. 1901년 사진에는 거리에 마차들이 즐비하지만, 1913년 사진에는 모두 자동차로 바뀌어 있다. 이는 1908년 포드에서 T모델을 판매하면서 자동차 가격이 1/4로 내려갔고, 자동차가 대중화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뉴욕 5번가의 변화>

20세기 초반 미국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자동차 산업의 발달이었다. 자동차 수가 증가하면서 원료인 철강, 석유, 고무 등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며 미국 GDP도 크게 성장하였다. 포장된 도로가 미국 전역으로 확장되면서 사람들은 주말과 휴가 기간에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다니게 되었고, 자동차가 가는 곳이면 주유소, 식당, 마을이 들어섰다. 자동차의 발달은 광고에도 영향을 주었다. 과거에는 자세히 글로 홍보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달리는 차에도 상품을 알리기 위해 기업들은 로고를 만들고, 이미지 마케팅을 하기 시작했다.

지난 50년간 우리 사회는 엄청나게 달라졌지만, 그동안 학교와 교실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코로나19를 겪으며 원격수업으로 에듀테크를 활용하는 수업이 가능해졌고, 과거에서는 상상 속에서만 할 수 있던 교육이 현실로 다가왔다. 과거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T모델이 개발된 것과 비슷한 상황이다.

교실의 변화는 외국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에서는 바뀐 교육환경에 맞춰 스마트기기 보급을 공공 프로젝트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수반되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각종 제도 변화와 관련 산업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의미있는 수업의 변화도 시작되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이하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2022년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디벗」을 보급하였고, 점차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디벗」은 ‘디지털+벗’!

「디벗」은 ‘디지털+벗’의 줄임말로 2021년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명칭이다. 지난 1년간 「디벗」을 활용하여 수업을 바꾼 사례가 적지 않다. 최영진 교사(홍대부중, 기술/정보)는 “종이 학습지를 나눠주면 잃어버리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디벗을 사용하면서 그럴 걱정이 없어졌고, 학습지 활동이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어 피드백하기 편하다.”라고 했으며, 송세호 교사(아주중, 과학)는 “에듀테크 도구를 활용하여 디지털 자료를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학생 간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별 학생을 대상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라고 하였다. 수업뿐만 아니라 업무에서도 종이 없는 교직원 회의, 온라인 교무실 등 다양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디벗」을 학습용 스마트기기 자체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디벗」은 단순히 기기 보급을 넘어 다양한 솔루션이 함께 제공되는 종합시스템이라고 보는 게 맞다. 「디벗」의 구성은 아래와 같다. ① 학교에서 선택한 OS에 맞춰 지원되는 최신형 스마트기기 및 액세서리(펜, 키보드 등), ② 안전조치(MDM, 통합관리시스템등), ③ 관련 인프라(무선망, 충전함, 전자 칠판 등), ④ 콘텐츠(교육용 앱, 교수학습 자료) 등이 함께 제공된다. 2023년에는 「디벗」 배부 및 초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3개월간 디지털 튜터가 지원될 예정이다.

<디벗의 주요 구성>

「디벗」 5형제?

「디벗」은 안드로이드, iPadOS, 윈도우즈, 크롬, 웨일 등 5개의 OS를 모두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iPadOS, 윈도우즈OS는 태블릿형이며, 기존 사용자가 많은 OS들이다. 기존 사용 경험에 따라 OS 적응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크롬, 웨일OS는 랩탑형이며, 자체 교육용 SW가 제공된다. 대부분의 교사,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OS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각 OS별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조 1. 특징 :세계 시장 점유율(조사기관: Statcounter, 2022. 5. 기준)
2. 기기 소유 여부 : 스마트기기 소유 여부(서울시교육청 설문조사: 현 중3 학생 7,297명 대상, 2022. 6. 기준)

OS가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많은 질문을 받는다. 초기에는 기기 외관이나 계정 설정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OS 차이가 크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기기 활용에 익숙해지면 그 차이가 크게 줄어든다. 대부분의 교육용 앱/웹이 모든 OS를 지원하며, 특정 OS만 지원할 경우에도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앱들이 많기 때문이다. OS와 관계 없이 어떤 수업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이다.

든든한 「디벗」 지킴이, MDM

MDM(Mobile Device Management)은 학교에서 기기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실제 사회에서 국가는 안전을 위해 제한 속도를 규정하고, 신호등을 설치하는 것과 유사하다. MDM에서 학교 관리자의 역할은 모든 기기의 등록상태 및 저장용량 등을 한눈에 파악하며, 「디벗」에 설치된 에이전트에 필요한 명령을 내린다. MDM은 다음과 같이 4가지의 기능을 수행한다.

기본 기능 이외에 2022년 학교와 학부모님들의 요청이 많았던 기능은 일과 후 시간 제어 기능과 학부모 권한 부여였다. 이러한 기능은 현재 에듀테크 전문 기업들과 함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OS별 주요 MDM과 수업관리 SW]

디벗을 빛나게 하는 수업관리 SW

수업관리 SW는 수업 중 학생 기기를 제어하고 화면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쉽고 역동적으로 만든다. 운전자들이 네비게이션을 보거나 교통방송을 들으면 보다 편하게 운전할 수 있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교과 교사가 계정 등록 후 사용하게 된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화면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고, 필요한 자료도 즉시 제공할 수 있어 디벗의 활용도가 매우 높아진다. 이성훈 교사(개봉중, 수학)는 “모둠별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풀이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었고, 화면을 공유할 수 있어 피드백이 용이하였다.”라고 하였다. 수업관리 SW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방식의 포커스팡의 경우 집에 있는 학생이 오프라인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능, 학교 일과 후 안전하고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을 위한 앱/웹 사용시간 총량 제어 기능(안드로이드)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학교 업무 경감 방안

2022년 「디벗」이 보급되면서 장점도 많았지만, 학교에서 새로운 업무가 생긴 것도 사실이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 업무 경감 방안>

마치면서

포드의 T모델이 나온 후 24년이 지난 1932년에 출간된 헉슬리의 SF소설 『멋진 신세계』를 보면 미래 사회는 인간마저 공장에서 생산될 정도로 고도화된 것으로 그려진다. 그 세계는 핸리 포드가 태어난 해를 기원력으로 하며, 사람들은 “오, 주여(Lord)”라고 말하지 않고 “오, 포드(Ford)”라고 말한다. 당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이 사회 전반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1세기가 지난 지금 우리는 이러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다.

「디벗」이 보급되면서 디지털 중독, 팝콘 브레인, 사이버 폭력 등 부작용에 대해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학생들의 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두려움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피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과거에 비해 휠씬 많은 지식과 정보 속에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부모 세대와 같은 교육을 할 수는 없다. 더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며, 「디벗」은 그 첫 걸음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청에서도 보다 효율적인 안전 조치 시스템을 만들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