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방현희 / 서울휘경유치원 교사
어린 시절 감명 깊게 읽은 책은 그 사람의 가치관을 변화시켜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 장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은 그림책에 나오는 주인공에게 감정이입 되어 동정과 감동을 함께 느끼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인성교육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동화책은 유아들에게 풍부한 삶의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줄 뿐만 아니라, 사회일원으로서 잘 적응해 갈 수 있는 자아정체감 형성 및 사회화를 촉진시켜 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매체이다.
유아들이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동화를 통해 간접 경험하고 그 속 에서 주인공이 되어보는 동일시의 과정을 거쳐 다양한 갈등상황을 극복해 나가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게 된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질서, 배려, 협력, 존중, 나눔, 효의 6개 인성덕목이 내포되어 있고 유아들이 직·간접 경험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생활주제별과 관련된 인성 동화를 선정한다.
선정된 동화를 활용하여 연령에 적합한 수업활동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타인의 감정 및 사회의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며 언어표현 기술이 발달하는 만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고 생활주제별 인성동화를 활용하여 집단토의 활동을 실시한다.
집단토의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는데 [생각나누기]는 인성에 대한 사전경험 및 개념을 이해하고, [생각표현하기]는 집단토의를 통해 문제 상황을 <이해-고찰-병치-자기적용>의 단계를 거쳐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생각실천하기]는 다양한 사후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인성덕목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가. 활동 자료
‘도담이와 무지개 도깨비’ PPT 동화 및 펼침동화, 동화책, 토의활동지
나. 활동 방법
생각 나누기
1) (커다란 도담이를 제시하며) 도담이 이야기를 들려준다.
– 도담이가 왜 키가 커졌을까? / – 도담이는 어떤 아이였니?
2) [도담이와 무지개 도깨비] 동화를 듣는다.
생각 표현하기
1) 동화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못했을 때 마음이 어떻니?
– 그럴 때 어떻게 했니?
– 마음대로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너희들이 도담이라면 어떤 마음이 들 것 같니?
– 너희들이 도담이처럼 아주 커지면 마음이 어떨 것 같니?
– 도담이는 왜 외로운 마음이 들었을까?
– 너희들은 도담이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니?
– 왜 도담이는 내 마음대로 할 때 보다 더 기분이 좋아졌을까?
– 앞으로 도담이는 어떤 아이가 되었을 것 같니?
2) (작아진 도담이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 난 너희들이 알려준 대로 질서를 지키고 배려하는 행동을 했더니 이렇게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었어. 고마워. 그런데 너희들은 만약에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을 때 는 어떻게 할 거니?
– 순서를 지키고, 정해진 규칙을 지키는 마음을 무엇이라고 할까?
– 질서를 지키려면 좀 어렵지만 잘 지켰을 때는 어떤 마음이 들까?
– 만약에 도담이처럼 질서를 잘 지키지 않고 배려하는 마음이 없는 친구를 본다면 어 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 우리 교실에서도 친구들과 행복하게 잘 지내려면 어떤 마음들이 필요할까?
생각 실천하기
1) 질서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를 한다.
2) 주인공(도담이)과 함께하는 나의 감정책을 만든다.
3) 감정전달 게임을 한다.
다. 활동 평가
1) 등장인물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 주면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 해 평가한다.
2) 모둠 활동을 하면서 서로에 대한 배려와 질서를 지키는 모습을 통해 평가 한다.
또래와의 역할놀이를 즐기고 감각을 통해 얻게 된 사고와 감정에 대해 표현 할 수 있으며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만4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인 표현을 통해 내면화할 수 있는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다.
가. 활동 자료
‘내 우산 빌려줄게’ 테이블 동화, 등장인물 머리띠 및 소품, 음악 CD
나. 활동 방법
생각 나누기
1) 우산을 소개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 우산은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
– 만약 비가 오는 날 우산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2) 동화 ‘내 우산 빌려줄게’ 테이블 동화를 감상하고 회상하며 이야기 나눈다.
– 동물친구들이 우산을 빌려 준다고 했을 때 나리의 기분은 어땠을까?
3)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준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혹시 오늘 동화 속 친구들처럼 친구에게나 동생에게 물건을 빌려 준 적이 있니?
– 언제였니? 물건을 빌려 주었을 때 기분이 어땠니?
– 혹시 친구가 물건을 빌려 준 적이 있니? 언제였니?
– 친구가 물건을 빌려 주었을 때 어떤 마음이 들었니?
– 그럴 때 어떻게 말하면 고마운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 표현하기
1) ‘내 우산 빌려줄게’ 노래극을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물 친구들은 나리에게 어떻게 해 주었니?
– 나리를 생각하는 동물들의 마음씨가 어떤 것 같니?
– 우리 친구들도 동물 친구들처럼 나리에게 우산을 빌려 줄 수 있겠니?
2) 노래극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즐거운 노래극이 되려면 어떤 약속이 필요할까?
3) 종을 울리며 노래극의 시작을 알리고 노래극을 한다.
4) 노래극이 끝났음을 알리고 맡은 역할을 소개한다.
5) 노래극을 한 후 평가를 한다.
– 노래극을 해 보니 어땠니? 어떤 마음이 드니?
생각 실천하기
1) 비 오는 날, 나의 우산을 함께 씌워주고 싶은 사람이나 동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그림으로 표현한다.
– 내가 만약 나리라면 어떨까? 우산을 씌워주고 싶은 사람이 있니?
– 우산은 꼭 사람만 씌워줄 수 있을까?
다. 활동 평가
1) 동화의 내용과 배역의 특징을 알고 노래극으로 적절히 표현하였는지 평가한다.
2)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노래극으로 표현하였는지 평가한다.
선정된 생활주제별 연간 인성동화 목록을 가정으로 안내하고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책읽기]를 통해 바른 인성 기르기를 위한 독서교육을 함께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다. 쌍방향적인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 각 동화별 활동 후 유아가 원하는 동화책을 가정으로 가져가서 부모님과 읽은 후 느낌을 기록하고 다음날 유치원에서 간단하게 자신의 경험을 소개한 다음 다른 유아에게 책을 전달하는 인성동화 릴레이 활동을 함께 실천한다.
더불어 인성동화를 활용한 활동결과를 [독서신문]으로 제작하여 가정에 제공하므로 바른 인성기르기를 위한 독서교육을 가정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동화라는 매체를 활용한 유아독서교육은 유아들이 보다 쉽게 인성덕목에 대해 공감적 이해를 형성하고 내면화할 수 있게 한다. 인성덕목이 포함된 동화를 듣고 유아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 상황을 토의하며, 감정이입을 통한 다양 한 표현활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느끼고 경험함으로써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까지 도모할 수 있어 인성교육과 독서교육의 원윈 전략(Win-Win strategy)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