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정보2016 봄호 (222호)

자유학기제 과학 선택프로그램을 통한 진로의식 신장으로 신나고 행복한
학교생활

c_01_1_03

글 : 김수미 / 인왕중학교 교사

c_01_1_06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안타까운 점은 자신의 흥미, 적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다는 것이다. 수동적이고 타율적인 태도를 보이는 학생들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고,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를 자신감 있게 말하기보다는 그런 질문 자체를 어려워하는 학생이 많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 교육의 문제점을 모두가 공감하여 도입된 것이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이다.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과 개성 및 적성, 특기 등을 신장시키고 활동 중심의 수업과 다양한 체험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자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진로의식을 신장시키는 것과도 연관이 있으며, 학생들의 진로의식이 신장될 때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동기를 분명히 하게 되어 자존감, 책임감이 생기면서 행복한 학교생활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에 본 교사는 자유학기제에서 중학생의 진로의식을 신장시키기 위한 과학 선택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되기를 기대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자신이 있다는 것은 자신의 진로의식 성숙을 위한 필수 요소인 동시에 내적 동기부여를 통해 학습 효능감도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c_01_1_09

c_01_1_11

가. 과학 선택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환경 조성
1) 과학 선택프로그램명 : 나의 과학탐험 이야기
2) 프로그램명 선정 이유 : 학생들의 흥미 및 동기유발을 위해 가상의 이야기를 만들고 학생들은 역할극 형태로 전문직업인이 되어 이야기 속 과제나 문제를 해결(탐험)하고 발표한다. 이를 통해 과학 관련 직업의 종류와 하는 일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정보를 얻게 된다.
3) 수업 시간 운영 : 2시간 연속(블록타임) 수업

c_01_1_14

4) 모둠 구성 절차 및 활용 방법

c_01_1_16

5) 모둠활동 자리 배치 및 활동 모습

c_01_1_18

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과학 선택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c_01_1_20

다. 과학 선택프로그램 수업 진행

c_01_1_22

라. 과학 선택프로그램 활동안 예시
1) 단원 및 학습 목표

c_01_1_24

2) 주제 개발 배경 및 특징

c_01_1_26

3) 수업 전개 장면 및 학생활동 결과물

c_01_1_28

c_01_1_30

가. 자연사박물관을 활용한 과학 선택프로그램 주제 및 내용

c_01_1_33

c_01_1_34

나. 과학 선택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1) 단원 및 학습 목표

c_01_1_36

2) 주제 개발 배경 및 특징

c_01_1_38

3) 수업 전개 장면 및 학생활동 결과물

c_01_1_40

c_01_1_42

가. 자유학기제 과학 선택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진로의식 “태도(직업에 대한 태도, 독립성)” 영역과 “능력(희망직업에 대한 지식), “행동” 영역이 신장되었다.
나.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재구성과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개방된(open ended) 학습 활동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선행지식을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활동중심 수업을 강화하여 체험적, 협력적, 도전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였다.
다. 자유학기제 과학 선택프로그램에 대한 유익성, 활용도, 참여도, 재선택 여부, 진로탐색 기여도,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았다.
라. 과학 선택프로그램을 적용 후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 학습 내용 및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고, 창의성, 과학적 사고력이 신장되었으며, 자신감 상승 및 협력의 즐거움을 깨달았고, 과학 관련 진로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마. 과학 선택프로그램 활동은 학생들의 장래 희망 결정과 과학 교과에 대한 의견 및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원고는 2014~15년 중등연구교사제 결과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