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이민철/ 송정중학교 교장
이민철 중앙집권적인 시스템은 국가 혹은 정부의 교육정책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국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것이 교원 의 자발적인 전문성 신장 노력에는 오히려 저해가 된다는 지적이시군요. 이 점에서 교원들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교원학습공동체는 전문성 향상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이민철 수업 공개는 교실의 문뿐만 아니라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이란 표현에 공감이 갑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을 바꾸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애쓴 만큼 보람도 커지고 학생들의 학습 태도도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
이민철 “당신 덕분에 내가 행복했다.”는 표현이 참으로 감동적이군요. 교원학습공동체 활동의 매력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주는 말이 아닌가 합니다. 이제 학생과 교사 모두를 행복으로 이끄는 교원학습공동체를 학교현장에 뿌리 내리고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
이민철 학교 운영과 관련, 맹목적인 관례에서 탈피할 수 있는 혁신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말씀인 것 같군요. 아울러 업무 체계의 합리적 조정, 교육활동 중심의 예산 투입을 위한 예산편성구조 개선,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 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
이민철 그런 앞선 나라에 비하면 우리나라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원학습공동체 활동을 함께 하자고 권유해도 많은 선생님 들이 선뜻 동의하지 않는 것이 현실인 것 같아요. 이런 선생님들로 하여금 교원학습 공동체에 참여하도록 하는 좋은 방안은 무엇일까요? |
한미라 교원학습공동체에 모든 교사들이 참여하도 록 하기 위해서 별도의 조직보다는 동학년회의, 부장회의, 교직원회의 등 기존의 학교 조직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도 한 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미경 충분한 예산 지원과 함께 학교장과 ‘교원학습공동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연수가 필요합니다. 다행히 수석교사가 있는 학교 에서는 수석교사가 그 업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은 학교 는 담당자를 선정하고, 운영에 필요한 전문성을 키워주기 위한 연수와 그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 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