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Vol.226.봄호

행복한 학급
만들기 레시피

|손지선

1. 축하의 메시지

먼저, 어려운 과정을 거쳐서 교사가 된 후배 선생님들께 ‘정말 수고했고 축하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다음으로, ‘학교를 생각할 때 어떤 이미 지가 떠오르는지’ 묻고 싶다. 아이들이 환한 미소를 띠고 선생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귀 기울이면서 집중하는 모습을 생각하는가? 안타깝게도 지금의 학교는 너무 많이 달라져 있다. 지금의 학교는 여러분 뿐만 아니라 여러분 옆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주실 선배 교사들에게도, 과도기적 혼란이 극심하여 적응하기 버거운 곳일 수도 있다. 수업 하나만 잘하기도 어려운데 행정업무에다가 담임까지 맡을 수도 있다니, 설렘에 앞서 두려움에 막막할 수도 있다.

2. 어려워진 상황과 변화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현재의 학교 상황이 달라진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요인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변화를 꼽을 수 있겠다. 2016년 한 교원단체가 교사 2,200여 명에게 명예퇴직의 이유를 물었더니, ‘교권 하락’과 ‘생활지도상의 어려움’ 때문이란 응답이 55%로 가장 많았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경험을 쌓은 선생님들도 이렇게 학생들 생활지도를 어려워하는데 신규교사가 준비하지 않고 학교에 들어가면 실패는 따놓은 당상이다. 준비하지 않는 것은 실패를 준비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 학생들의 변화
요즘 학생들은 가정에서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면서 커왔기 때문에 자신의 주관이 매우 뚜렷하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일을 시키거나 지시할 때 왜 해야 하는지 교사가 설득하지 않으면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계획된 협상(planned negotiation)이 필요한 이유이다.

◈ 청소년 정신질환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의 정신질환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반드시 주요 질환에 대해서 알고 이해하고 있어야 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아이들에게 당황하지 않고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많이 겪는 정신질환은 우울증, 인터넷 중독, 그리고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증후군)이 있다. 적게 잡아도 한 반에 약 10% 남짓한 학생들에게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3. 참여와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새로운 훈육의 도입

미국 학교폭력 예방 매뉴얼로 불리는 교재 『Cooperative Discipline』1)에서 전문가들은 청소년 들이 폭력집단에 가입하는 이유를 가족이나 학급으로부터 소외된 열등감과 다른 학생보다 더 우월해지고 싶은 욕구 때문이며, 그러한 집단에 가입함으로써 안정된 소속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수업과 학급운영에 기여하도록 하라

4. 학급 기초 닦기

한 해 농사의 성공 여부는 3월 첫 날에 판가름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때까지의 준비여부가 일 년 동안의 생활을 결정짓는다. 3월에 해놓으면 좋을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자.

◈ 첫날 기선 제압 방법
흔히들 3월 첫날 기선을 잡아야 일 년이 편하다고들 한다. 개학 첫날 기선 제압하는 두 가지방법이 있다. 첫째 방법은, 첫날 교실에 가서 머리를 예쁘게 자르고 온 아이와 눈을 맞추고 칭찬해 주고 이름을 일일이 수첩에 기록한다. 둘째 방법은,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부모님에게도 문자를 보내 ‘아이가 개학날 용의복장을 단정하게 하고 오는 준비성을 보여줬네요. 칭찬해 주세요.’라고 말씀드린다. 새 학년 첫날 아이가 걱정되는 것은 부모님도 마찬가지일텐데 첫날부터 담임선생님에게 칭찬 문자(칭찬 문자는 항상 아이와 부모님에게 같이 보냄)를 받으면 선생님에 대한 신뢰가 생길 것이다. 또한 아이들도 칭찬받기 때문에 굉장히 좋아한다 .

◈ 참여를 통한 학급운영: 1인 1역
학급에서 해야 하는 일들을 나눠서 역할을 부여하여 책임을 맡게 하는 것으로 학급 소속감을 키우는 데 매우 좋다. 예를 들어 교무실 학급함에 있는 유인물을 가져다 주는 유인물팀장, 학급 안내 사항 및 수행평가를 알려주는 뉴스팀장, 이동 수업 간에 교실 문단속하는 경호팀장 등의 다양한 역할이 있다.

학급집단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소속감을 고취시킨다

언론이나 조사자들이 불량집단 멤버들과 면담을 해보면, 한 가지 주제가 나타난다. 불량 집단에 있다는 것은 일종의 관계를 맺는 방법이다. “불량집단은 내 가족이에요.”, “저는 아무도 저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거기 들어간 겁니다.”, “그 곳이 내가 정말로 소속되어있는 유일한 곳이에요.” 그들이 표현하는 것은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이다. 불량집단 멤버들이 색깔, 옷, 악수, 언어적 신호, 낙서, 그리고 불량집단만의 반사회적 행동을 통해 얼마나 잘 연계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라.

갱 집단 형성을 막는 가장 좋은 예방 무기 중의 하나는 그들 자신의 게임에서 그들을 이기는 것이다. 우리는 교사-학생을 서로 연계시키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학생-학생관계에도 학생들이 그들 사이에서 5A’s를 사용하게 격려함으로써 이 전략을 촉진할 수 있다. 목표는 교실에서, 학교에서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켜서 적어도 갱 집단에 들고자 하는 동기 만이라도 꺾는 것이다.(Cooperative Discipline “14장. 학생들이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기”에서)

 

5A’s :
  Acceptance(수용), Attention(관심, 주의), Appreciation(인정), Affirmation(확언), Affection(애정)

◈ 생활기록부 활용
생활기록부 퀴즈를 통해 생활기록부의 위력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긍정적인 행동은 즉시 기록하여 평생 보상한다.’는 말을 한다. 그리고 실제로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학생이 나왔을 경우 즉시 생활기록부에 입력하고 칭찬 스티커 붙이게 하고, 칭찬 문자 보내고, 생활기록부 입력 내용을 학생에게 출력해서 준다. 긍정적인 것은 무한 반복하여서 활용한다.

◈ 카카오톡 종례신문 이용 전달사항 전달

그날의 전달 사항, 훈화 말씀, 감성 교육 자료 등의 내용을 준비하여 학급 카카오톡방에 올리면 따로 종이를 인쇄할 일 없이 종례사항을 전달할 수 있다.
카카오톡 종례신문은 아이들, 교사와 학생, 학생과 부모 사이에 열린 의사소통을 가능하게하며, 또 정보를 제공하고,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이다.

◈ 학급일지
1인 1역 중 보도팀장을 임명하여 매일매일 그날 있었던 일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찍어서 하루를 정리하는 일지를 작성하고 학급 카톡방에 올린다. 나중에 지나고 보면 추억이 한 가득이다.

◈ 주번 정하기
학교 일정이 나와 있는 학교 달력에다가 원하는 날에 같이 하고 싶은 친구와 신청하도록 한다. 선생님이 직접 지정해주는 것보다 훨씬 아이들이 많이 좋아한다.

◈ 학부모 총회 준비하기(http://cafe.naver.com/etson/7620)
1년 동안 같이 생활할 아이들의 부모님을 처음으로 만나는 자리는 아이들에 대해 좀 더 많이 파악할 수 있는 귀한 자리일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아이들을 기르시는 부모님들을 뵙고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이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학부모와의 관계가 아주 부드러울 수도 있고 굉장히 괴로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신규라서 학교에 대해 잘 모르는 점을 인정하고, 학교에 대해 더 많이 아시는 학부모님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말씀을 드린다면 부모님들께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시려고 할 것이다.

◈ 참여에 의한 학급 환경 구성
학급 비품함을 마련하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데 안 챙겨오면 불편할 수 있는 물품들을 마련해놓고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니, 그 시간을 가장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 문구: 딱풀 10개, 수정 테이프, A4 용지, 스테이플러, 수성 사인펜 1다스, 중형가위 5개, 견출지, 포스트잇, 인주, 스탬프, 스카치 테이프, 양면 테이프(명찰 임시로 붙일 때 쓰더군요.), 옷핀차트
•과제용품: 매직 3색, 50cm 자, 색연필 세트, 크레파스 세트
•미용 위생: 렌즈 세척액, 상처 아무는 연고, 손톱깎이 세트, 바느질 세트, 머리빗
•청소: 미니 빗자루(칠판 분필가루 청소용), 마른 걸레, 휴대폰 충전기

◈ 생일 파티
어떻게 하면 아이들 생일도 챙겨주면서 힘들지 않게 유지할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한 끝에 이렇게 봉투에 볼펜과 같은 작은 생일 선물과 사탕 두 개씩 넣어서 주기 시작했다. 아이들 생일을 월별로 분류해서 생일파티 플래너 1인 1역 학생에게 주고, 생일인 날에 봉투에 생일인 학생의 이름을 적어서 선물과 사탕을 받아가게 했다.

◈ 테마 조회 실시
조회 시간 20~30분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 교육하는 시간으로 삼는다. 사회적 기술 교육, 진로 교육, 행복 교육 등 다양한 테마를 선정하여 요일별로 정하여 실시한다. (감성교육: https://goo.gl/hEOKZC, 진로교육: https://goo.gl/B40kjv)

주번 정하기 / 생일파티 / 학급 비품함

5. 후배 선생님들께

학교는 하루하루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고, 상황에 따라 교사가 해야 하는 일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신 없고 분주하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겠다는 마음보다는 하나씩 배워간다는 마음, 시간과 함께 성장할 것이라는 여유 있는 마음으로 학교생활을 시작한다면, 매일 바쁜 나날 속에서도 합격 소식을 들었을 때의 그 감사했던 마음과 열정을 마음속에 더 오래 지닐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우리 후배 선생님들,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교사로서 앞길에 축복이 가득하길 기도한다.


학급운영을 위한 참고 사이트

사이트명: 돌봄치유교실
주 소: 신규교사 119 매뉴얼 <http://m.cafe.naver.com/ket21/1000>
교사 119 매뉴얼 <http://m.cafe.naver.com/ket21/119>
신규 임용교사를 위한 교실직무 수업운영 매뉴얼 <http://cafe.naver.com/ket21/6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