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Vol.227.여름호

나와 마주하는 사진치료동아리
‘사진으로 감성을 마주하다’

|정미나

사진과 인연을 맺다

학교 교정에 단풍이 물들어 가는 10월 어느 날, 나와 6명의 아이들은 사진과 소박한 인연을 맺었다. 이 학생들은 Wee클래스에서 나와 꾸준히 만남을 가져왔던 친구들이다. 뭔가 특별한 선물을 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계획을 세우던 중 구로혁신지구사업에서 운영비 일부를 지원받아 약3개월간 주 1회 3시간씩 사진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거창하지도 화려하지도 않게 우리는 그렇게 사진과 만났다. 우리가 만난 사진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도 않았고 시간에 구애 받지도 않았다. 사진을 찍다가 풀밭에 모여앉아 머리를 맞대고 네잎 클로버를 찾기도 하고 준비한 도시락을 먹기도 하고 그야말로 마음이 가는 대로이다. 사진촬영 기법이나 방법 등 어떠한 교육도 없다. 단지 자유롭게 빛을 이용한 3장의 사진만 통과 하면 그날 수업은 끝이다.

다음 수업에서는 내가 담은 사진을 자유롭게 글로 표현한다. 같은 곳을 바라보고 같은 풍경을 담은 사진도 모두 각기 다른 글로 자신의 감성이 표현된다. 각자가 표현한 글을 서로에게 읽어주고 우리 모두는 서로 다른 생각과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가 확인한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의 솔직한 감정이고 나와 다른 생각을 어느 누구에게도 강요하지 않고 수용하게 된다. ‘왜?’ 라는 질문은 없다. 각자가 그냥 그렇게 느꼈기 때문이다. 어떠한 여과 과정도 없이 아이들의 말로 표현하는 것이 글 작업의 포인트다. 자신이 담은 사진 속에 자신의 마음이 있다는 것을 한참이 지난 다음 스스로 깨닫게 된다.

물론 처음부터 순조롭게 진행된 것은 아니었다. 아이들은 글쓰기를 매우 어려워했고 집중하는 시간이 짧아 자신의 글로 온전히 표현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평소에도 글쓰기를 싫어하던 태민이(가명)는 ‘선생님은 악마다’라는 말을 거침없이 내뱉으며 아예 엎드려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이 자신과 온전히 마주하게 되는 과정이라는 것을 안다. 쉼 없는 기다림은 아이들이 글을 써 내려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렇게 탄생된 태민이의 「구름, 나무, 친구」 작품이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며 사진수업이 마무리 되어 갈 무렵 아이들은 사진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드러내는 데 더 이상 어색해하거나 고통을 드러내지 않았다. 1학년 재민이(가명)는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지금은 더 잘하고 싶다.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읽고 오겠다.’, 2학년 수연이는 ‘힘든 과정을 잘 이겨내고 마지막에 웃을 수 있어서 스스로에게 너무 자랑스럽고 뿌듯하다.’고 밝혔고 올해는 상설 사진동아리에 참여하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렇게 아이들은 조금씩 성숙해졌으며 나와 너, 우리가 되어갔고 조금씩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사진은 ‘빛을 이용한 기다림의 연속’이라는 말처럼 사진 한 장이 작품이 되는 과정을 인내하면서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해 나갔다.

‘사진여행’을 떠나다

마지막 사진 작업을 위해 우리는 겨울방학을 이용해 사진여행을 떠났다. 전주한옥마을에 도착한 우리의 마지막 사진수업의 주제는 ‘자화상’ 이었다.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나는 누구인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지만 다소 어렵고도 무거운 주제였다. 하지만 아이들은 늘 해왔던 것 처럼 편하게 셔터를 눌러 댔고 셀카를 찍기도 하고 서로를 사진 속에 담기도 하며 나름의 방법으
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었다.

한복을 골라 입은 태민이는 호위무사로 변신했다. 어찌나 잘 어울리던지 한 중년의 여성 관광객이 태민이 앞에 오더니 사진을 한 장 찍고 싶다고 했고, 그 모습을 보던 많은 관광객들이 한순간에 몰려들어 태민이를 에워쌌다. 아마도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으로 생각했던 모양이었다. 태민이도 내심 좋아하는 눈치였다. 호위무사로 변신한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들었는지 돈을 모아 한복을 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흑백사진으로 인화하는 작업을 직접 해보았고, 자신이 찍은 사진이 흑백으로 완성되어 나온 것을 보고 모두 감탄을 자아냈다.

‘사진으로 감성을 마주하다’ 작품 전시회를 열어

3개월의 짧은 작업 활동의 마무리로 우리는 교내에 작은 갤러리를 열었다. 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친구들의 관심과 교사들의 찬사가 이어졌다. 뜻밖의 글을 보며 가슴이 뭉클했다는 선생님, 내년에 꼭 이 활동에 참여시켜 달라는 아이, 작품이 탄생되기까지 노력의 흔적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는 작품 하나하나가 어느 예술가의 작품에 부럽지 않았다.

여섯 학생의 학부모를 초대했고 뒹구는 낙엽이 마치 외로운 자신의 처지와 비슷하다고 표현한 재민이의 작품을 보며 어머니는 한동안 작품 앞에서 떠나지 못하고 말없이 눈물을 흘리셨다.

또, 지난 1월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2주간 작품 전시회를 열어 6명의 친구들이 직접 본인의 작품을 소개하는 경험을 갖기도 했다. 사진을 통해 무럭무럭 자란 6명의 아이들은 자신이 찍은 사진 속에 나만의 글로 감성을 입힌 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였다. 예기치 못한 많은 관심으로 우리는 조금 당황하긴 했지만 아이들은 이내 이러한 상황을 즐기고 있었다.

‘인사동 프로젝트’의 탄생

지난해 우리 학교 Wee(위)클래스 ‘사진으로 감성을 마주하다’ 프로그램은 효과성을 인정받았다. 그리하여 교내 프로그램 확산과 서울창의예술 프로그램으로의 일반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는 ‘인사동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사동(인문사진동아리) 프로젝트’란, 인문학과 사진을 융합한 동아리활동으로, 인문·예술적인 의미를 탐색하고 삶의 본질을 찾는 인문·철학적인 작업을 통해 미래사회의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로 기르고자 하는 활동이다. 다시 말해, 사진과 글의 만남을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자신을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활동이다.

올해 추진하는 인사동 프로젝트는 대안교실 사진반, 창의적 체험활동 사진동아리반, 자율동아리 사진반, 자유학기제 주제선택반으로 영역을 확대하여, 많은 학생들의 인문학적 감성을 자극하고 예술적인 감각을 깨우는 창의적인 활동으로 매우 의미가 있다.

구로혁신지구사업의 일환으로 시작한 사진예술 프로그램은 올해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우리 학교를 거점학교로, 천왕중학교, 가재울중학교 2개교 협력학교와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협력학교들은 각 학교의 교육과정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안하여 1학교 1문화 예술 프로그램으로 운영 중이다. 우리 3개교는 10월에 있을 전국예술페스티벌에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예술성을 깨우는 인사동 프로젝트가 내년에는 더 많은 학교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확산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