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Vol.226.봄호

새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현장
안착 노력

|박경원


서울초등교육과정연구회(회장 송정기)는 1996년 3월 29일 창립하였으며,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원 회원 5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회의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개정 교육과정 연구 관련 교육자료 편찬, 직무연수 운영, 교육과정 세미나, 워크숍 개최와 교과서 활용 자료 개발 연구 등이 있다.

연구 활동

연구회 회원뿐 아니라 관심 있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관련 워크숍과 세미나를 연 8∼9회 정도 개최하고 있다. 워크숍과 세미나를 통하여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회원들 간에 공유하고 있다. 2016년에 개최한 워크숍과 세미나의 주제로는 2009 개정 교과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토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와 핵심 역량, 마을결합형 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 등이 있다.

연구회는 연구회 회원 소속 학교들의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 사례들을 연구 책자로 발행하여 회원들 간에 교육과정 운영 사례들을 공유하고 있다. 2016년에는 인성교육, 질문이 있는 교실, 독서교육, 진로교육, 지역사회 연계 교육 등의 10개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사례를 책자로 발행하여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고 확산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연수 활동

매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연 2회, 15시간씩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교원들을 대상으로 특수분야연수기관 지정을 받아 교육과정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연수 주제는 2009 개정 교과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정착 방안이었는데 연수를 받은 선생님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교육과정의 운영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평하였다.

향후 계획

앞으로 서울초등교육과정연구회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연차적 적용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각종 세미나와 워크숍, 직무연수 운영, 연구 성과물 자료집 제작 등을 통하여 새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