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운영사례Vol.229.겨울호

소중한 인연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가꾼 수업

소중한 인연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가꾼 수업

1. Snowball 연수로 시작된 교원학습공동체

최종우 이화여자고등학교 교사

어쩌면 만나지 못했을지도 모르는 교사들이 2016년부터 함께 ‘개별화·맞춤형 수업’을 주제로 수업 연구를 해왔다. 그 인연은 영어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Snowball 연수로 시작되었다. 예정된 연수 기간이 종료되었음에도 이 인연을 이어가고 싶어 기회를 찾던 중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에서 진로중심 수업동아리를 지원한다는 공문을 발견하였고 고민의 여지없이 신청했다. 감사하게도 수업동아리로 선정되어 ‘개별화 진로 지도 연구 동아리’라는 다소 직설적인 이름으로 소원을 성취하고 있는 중이다. 즐겁고, 행복하게.
공교육이 실현되는 현장인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은 결코 쉽지가 않다. 학교마다 나름의 고충이 있고, 그 어려움에 저마다 아파하고 괴로워한다. 그러면서 점점 자포자기의 늪에 빠지기도 한다. 그런 난제(難題)에 부딪혔을 때 ‘나 혼자가 아니다.’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큰 힘이 되어 주었다. 실제적인 조언을 나누면서 얼마나 많은 위로를 얻었는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교원학습공동체의 모임을 치유 시간(Healing Time)이라고도 부른다.

2. 수업 사례: Career Research Project through the Book Fair

제연강 월곡중학교 교사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당장 영어교사로서 느끼는 위기감은 성능 좋은 번역기의 등장이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잠깐만 검색해 보면, 좋은 영어 강좌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가 문법 규칙을 알려주고 교과서 문장을 암기하게 하는 교수 방식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더 이상 의미가 없을지 모른다. 그렇다면 과연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는 영어 수업은 어떤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위해 정말 많은 고민을 해왔다. 혼자서 고민했다면, 아마 무척 외롭고 힘든 일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내 곁에는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교원학습공동체가 있고, 1년 간의 모임을 통해 나름대로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정도로 의미가 있는 원칙을 정할 수 있었다.
첫째, 학생들이 수업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해야 한다. 그래야 언젠가 영어를 사용하게 될 때 도움이 될 것이고, 흥미를 지속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스스로 조사하고 참여하는 과제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내용을 정리해주고 외우게 하는 타율적인 방법은 자율적인 스마트폰 검색보다 더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
셋째, 다른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들이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것은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반드시 가져야 할 역량일 것이다.


이런 세 가지 원칙을 가지고 이번 학기에 학생들이 자신의 실제 상황에서 과제를 설정하고, 조사하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참여하고 평가하는 프로젝트 학습(PBL)을 시도해 보았다. ‘Lesson 9. What do you want to be?’의 본문을 마치고 난 후, 읽기 후 활동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였는데 단계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자신이 원하는 직업에 관한 책을 만들고,
Book Fair를 통해 갤러리 워크처럼 돌아다니며 다른 책을 읽고 평가를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은 작품을 만든 작가를 뽑고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내용을 공유한다. 학생들의 반응은 역시 좋았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또 친구들의 이야기를 나눈다는 점이 흥미로웠고,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가 많았다.
내가 교원학습공동체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이런 고민을 같이 해줄 수 있는 동지들을 만날 수 없었을 것이고, 좋은 수업을 생각해내기 어려웠을 것이다. TEAM! Together Everyone Achieves More! 앞으로도 함께 연구하고 고민을 나누며 상생(相生)하며 발전하기를 빌어본다.

3. 수업 사례: Career Learning Different people in Different Jobs

김유경 염광중학교 교사


18년째 영어를 가르치면서 얻은 교훈은 좋은 교사에게는 수업성찰과 발전에 대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의지’는 함께할 때 더욱 굳건해지고 지속가능하다는 깨달음을 스노볼 연수에서 얻었다. 이 연수의 핵심은 ‘지적공동체’이다. 지적 공동체에 맛을 들인 나는 올해 스노볼 개별화 멤버들과 만든 ‘진로교육을 위한 교원학습공동체’와 서울특별시북부교육지원청 ‘ET들의 마을 나들이’에서 연구 모임을 이어나가 고 있다. 함께 나누고 배운 것들이 학교 현장에 미친 눈덩이 효과들을 한정된 지면에 다 담기는 어렵다. 대신 수업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자 한다.
진로교육과 영어교과를 통합한 새로운 수업모형을 구안하였다. 수업 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 프로필을 작성하였는데 이는 학생들의 희망직업 분야를 미리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도입 활동으로 직업에 대한 3가지 키워드를 보여주고 직업을 맞추게 하는 퀴즈를 내어 수업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학생들은 특정 직업들과 관련된 어휘 72개가 적힌 학습지로 흥미 체크를 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직업군을 찾아보았다. 학생들은 흥미체크 활동을 통해 희망직업이 유사한 친구들끼리 모여 총 여섯 모둠을 이루었다. 여섯 모둠의 직군은 사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예술가, 작가, 정치가, 과학자, 운동선수, 교육자’로 구성하였다. 각 직업을 대표하는 인물은 인물의 대표성, 업적, 시대적 연관성, 학생들의 호감도 등을 고려하여 많은 고민 끝에 ‘예술가 대표: 반 고흐, 작가 대표: J.K. 롤링, 정치가 대표: 버락 오바마, 과학자 대표: 마크 저커버그, 운동선수 대표: 리오넬 메시, 교사 대표: 줄리아 킴(본인)’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인물에 대해 다르게 만들어진 학습지를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어 조별로 그 인물과 직업에 대해 배우게 하고 직업 특성별로 다르게주어지는 미션을 수행하게 하였다.


예를 들어, 작가 모둠의 학생들은 J.K. 롤링과 해리 포터 시리즈에 대한 짧은 영어 이야기를 읽은 뒤, 읽은 내용에 대한 질문 몇 개에 답한다. 그리고 ‘내가 J.K. 롤링이라면, 다음소설의 주제를 무엇으로 정하겠는가?’라는 질문에 모둠 친구들과 대화하고, 학습지에 아이디어들을 적어본다. 정치가 모둠의 학생들은 버락 오바마의 성장 과정에 대한 글을 읽고 관련 질문에 답한다. 그리고 버락 오바마의 명언들을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찾은 뒤, 가장 마음에 드는 명언 3개를 학습지에 적고 함께 공부한 뒤 친구들 앞에서 암송한다. 교사 모둠의 학생들은 선생님에 대한 5가지 문장 중 거짓 문장 2개를 찾게 하였다. 그리고 교사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교육, 자격증, 시험에 대해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조사하고 학습지에 정리하게 하였다. 또, ‘좋은 선생님’과 ‘나쁜선생님’의 특징을 형용사로 적어 보게 하였고 이 결과를 공개수업 때 발표했는데, 수업 참관을 오신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박수를 치며 공감하였다. 수업 정리 단계에서는 6명의 인물에 대한 정리 퀴즈를 냈다. 이때 일부러 자신이 배운 인물에 대한 퀴즈가 나오면 그 모둠만 맞출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를 만들어 모든 조원들이 퀴즈 한 문제 한 문제가 들릴 때마다 귀를 쫑긋 세우며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생들은 자신이 오늘 공부한 것을 퀴즈에서 맞추는 경험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6명의 인물에 대한 학습지를 설계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각 반마다 사전 조사에서 보여준 직업 흥미들이 제각각이어서 학생들을 6개의 직업군으로 골고루 모으는 작업도 쉽지는 않았다. 하지만 세심하고 체계적으로 수업을 설계한 뒤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자료를 제시했을 때 학생들이 보여준 몰입도와 결과물은 나에게 충분한 보람을 안겨주었다.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 뛰어난 업적을 이룬 인물의 삶, 가치관, 작품, 명언, 일화 등을 접하면서 진로탐색의 시간을 갖고 직업의 보람과 가치에 대한 동기부여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본 차시 수업 자료 URL>
– 수업 지도안: http://cafe.naver.com/etkatok/3210
– 흥미체크활동을 위한 72개 어휘가 담긴 학습지:
http://cafe.naver.com/etkatok/3208
– 6개 직업 대표 인물에 대한 프로젝트 학습지: http://cafe.naver.com/etkatok/3209
<학생 활동 중심 진로융합 수업 자료 URL>
– 환경보호를 위한 나만의 아이디어 프로젝트 수업: http://cafe.naver.com/etkatok/2123
– 진로탐색을 위한 직업 마인드 맵 프로젝트 수업: http://cafe.naver.com/etkatok/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