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2024 봄호(254호)

[톺아보는 서울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어떻게 할까?

김유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연구위원)

  • 초등학교 학교상담은 학생들의 인성/사회성 및 학업, 진로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돕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임. 모든 학생들의 건강한 심리지원을 위한 예방적 상담활동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1
  •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활동이 전문상담교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임에도, 아직까지 공식적인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직무그리고 상담 관련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 내 상담활동 운영 실태를 파악하여 교육과정에서의 상담활동이 활발히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연구 결과,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은 전문상담교사와 일반교사 모두가 함께 협력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활동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제도와 함께 체계적인 학교상담 교육과정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것임.

1.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운영 현황 : 대부분 강의식 수업, 수업 시수는 학교마다 다름

 

  • 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 내 상담활동의 형태는강의식 수업 87.5%로 가장 높았으며, 강의식 수업이외의 상담활동은 6.3%로 나타남.
  •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운영은 담임/교과 교사의 수업부담 경감 37.0%, (Wee)클래스 홍보 30.6%, 학생의 심리 관련 교육 요구 25.7% 관련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전문상담교사의 연간 총 상담활동 운영 시수는 100시수 미만의 학교가 41.0%, 100시수 이상~200시수미만 운영 44.4%이었으며, 200시수 이상 운영 9%, 500시수 이상 운영 1.4%로 학교마다 차이가 있었음.

2.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자료 출처 : 배포 자료를 그대로 또는 변형하여 주로 사용

  • 전문상담교사는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시, ‘다양한 기관에서 배포된 자료를 그대로 또는 변형해서 사용한다는 의견이 38.8%로 가장 많았음.
  • 참고자료 없이 새롭게 제작한다는 의견도 27.1%로 많아 전문상담교사가 상담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음.2

3.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의 긍정적 효과 : 교실 내 학생관찰을 통해 상담활동에 도움

  •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의 긍정적 효과로, 교실 내 학생관찰을 통해 상담활동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30.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학교 구성원들에게 위(Wee)클래스 홍보 및 인식을 개선한다는 의견이24.5% 있었음.
  • 또한, ‘담임교사와 학생에 대한 정보 공유 등을 통한 협력이 수월하다는 의견에 19.0%, ‘관리자와의 우호적 관계를 유지한다는 의견에 17%가 응답함.

4.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의 어려움 : 업무부담 가중으로 개별 상담활동에 지장

  • 전문상담교사는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으로 인한 어려움으로 개별 상담활동 지장을 23.0%로 가장 많이응답하였고, 다음으로 과도한 수업시수 19.6%, 업무 부담 가중3 19.3%, 다중관계의 문제4 18.8%, 위기상황에 대한 즉각적 개입의 어려움 16.6% 순으로 응답함.
  •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운영 중 가장 큰 어려움으로교육자료 부족으로 인해 수업 준비 과정이 어렵다는의견이 39.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수업 운영 자체가 어렵다는 의견이 23.0%, ‘수업 관련 연수 참여 기회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22.6% 순으로 나타남.
  •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은 지금과 같은 강의식 수업이 일률적으로 운영되기보다는 집단상담 등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이 활용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음.

5.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의 제도적 한계 : 학교상담법 및 학교상담 교육과정 미비

  •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과 관련된 제도적 한계점으로 전문상담교사 37%학교상담법 및 학교상담 교육과정이 미비하다고 응답하였고, 28.7%양성과정에서 교수학습 관련 교육제공 부족을 응답함.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 학교상담 교육과정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 학교상담 교육과정은전문상담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전문상담교사가 교육과정에서 담당해야 하는 역할과직무에 대한 규정과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필요함.

6.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프로그램 제안 : 감정 관리와 사회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상담활동 지원을 위해 전문상담교사가 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음. 본 심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감정 관리와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교육과정의 영역을자신의 감정 관리하기’, ‘타인의 감정 공감하기’, ‘타인과의 갈등 해결하기로 설정하여5 학생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학교폭력, 부적응 등을 예방하기 위한 상담활동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함.

  1. 2022년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자체연구로 수행된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의 학교상담활동 활성화 방안(김유리 외, 2022)」의 일부내용을 요약한 것임.
  2. 2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으로 선발되고 있어 초등학생의 특성과 발달에 따른 상담활동 경험이 부족한 상황임.
  3. 전문상담교사들은 개별적으로 담임들과 일일이 수업시간을 조율해야 하며, 전 학년(1~6학년)의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하는 등의 업무로 인하여 정작 본연의 업무인 ‘상담’을 하는 데 있어 지장이 될 정도로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진술함.
  4. 다중관계는 집단상담자와 집단구성원이라는 관계 외에 설정된 관계로, 집단구성원들이 집단에 전적으로 참여하는 데 방해가 되거나 집단상담자의 객관성 유지와 전문적 판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관계를 말함.
  5. 심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