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2018 여름호 (231호)

통합적 올림픽
가치 교육을 통한
뉴올림피언 되기

고현영 서울중마초등학교 교사

 

1. 두근두근 평창 동계 올림픽이 다가오고 있다.

가. 올림픽이요? 운동하는 거요?

2018년은 30년 만에 우리나라에서 올림픽이 개최되는 해이다. 중학교 재학 중 88 올림픽 경기를 즐겨 관람한 나에게는 평창 올림픽이 새로운 기대감을 가져다 준 세계적 스포츠 축제이다.

“작년에 올림픽 본 적 있니? 뭐가 가장 생각나니?”
– “올림픽 알아요. 저번 브라질 올림픽 봤거든요.”
– “할 수 있다. 펜싱 있잖아요. 박상영 선수. 진짜 잘 했어요.”
– “근데 금메달은 진짜 금이에요?”

그러나 올림픽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유명한 운동 종목과 선수, 최근 개최 국가에 한정되어 있었다. 안타까웠다. ‘어떻게 하면 올림픽 유산과 신체 활동의 가치를 함께 공유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 연구를 시작하였다.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얻은 2개의 열쇠

연구를 시작하기 전, 올림픽 가치 교육이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현행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기초로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상을 제시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⑴ 자기관리 역량 ⑵ 지식정보처리 역량 ⑶ 창의적 사고 역량 ⑷ 심미적 감성 역량 ⑸ 의사소통 역량 ⑹ 공동체 역량이라는 6개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방향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초·중등 교과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비롯한 기초 소양 함양 교육을 전반적으로 강화한다.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과 관련된 역사·철학·종교·문학·예술과의 인문학적 기초 소양과 올림픽 속에 내재된 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 둘째,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체육과의 성격을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 및 운동 능력을 비롯한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발휘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라고 설명하고 있다.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 창의성, 인성 및 올림픽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6개의 핵심역량 및 체육교과 역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다. 나에게 영감을 준 쿠베르탱

올림픽 창시자 쿠베르탱은 [체육은 도덕교육의 근본]이라고 하면서 인성 교육으로서의 체육을 강조하였다. 나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체육과 지도에 관심이 많다. 특히 인성 체육에 관심이 많아 체육과 지도 시 신체 활동 뿐만 아니라 지·덕·체 전인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라. 올림픽 가치 교육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쿠베르탱이 올림픽을 통해 전 세계인에게 심어주고자 하는 가치 중 ‘우정(Friendship)’, ‘존중 (Respect)’, ‘탁월(Excellent)’ 3가지를 올림픽 핵심 가치(The Core Values of Olympism)로 정하였다. 이에 통합적 올림픽 가치 교육이란, 체육과 및 전 교과를 통해 3가지 올림픽 핵심가치를 실천하는 체육과 중심 가치 교육이다. 그 중 ‘탁월’은 경기에서 이기는 것만이 아닌 경기에 참여하고 최선을 다해 경기를 즐기며 건강한 지덕체를 만드는 것이다.

2. 나의 목적을 세우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이하여, 체육과가 중심이 되는 주제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올림픽의 소중한 유산과 가치를 학생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를 통해 핵심역량과 체육교과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올림픽을 주제로 각 교과를 통합한 체육과 중심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적용하여 올림픽 가치를 내면화하고, 학급 및 교내 스포츠 경기, 올림픽 문화 체험으로 올림픽 가치를 실천하고 체육 문화를 계승·발전시킨다.

3.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을 만들다.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은 ‘올림픽’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인문적 체육교육’과 ‘활동 중심 올림픽 가치 교육’을 융합하여 구성한다.

가. ‘뉴올림피언 프로그램’ 추출 및 소주제 구성

나.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을 위한 수업 구성

다.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교과 통합 및 운영 방식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은 다음 3가지의 방식으로 통합하여 운영하였다.

라. ‘뉴올림피언 프로그램’ 구안 운영 방식

체육과 중심의 주제통합 프로그램인 뉴올림피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6학년 교육과정에 제시하고 있는 각 교과의 단원 성취기준을 살핀 후, 올림픽 주제와 연결하여 간학문적으로 연계가 가능한 단원 및 차시를 선별하여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마.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을 위한 교실 환경 구성 및 참고 사이트

뉴올림피언 프로그램을 위해서 학습 자료 개발, 학급 도서 비축, 평창 교육 웹포털 온라인 학습 수강권과 올림픽 관련 인터넷 사이트를 제공하였다.

4. 통합적 올림픽 가치 교육 실천하다.

가. 인문적 체육교육

(1) 올림픽 역사

(2) 올림픽 상징

(3) 올림픽 유산

나. 활동중심 올림픽 가치 교육

(1) 올림픽 핵심 가치

(2) 올림픽 가치 실천

5. 이만큼 자랐어요.

참고문헌
•교육부, 전라남도교육청(2014). 자유학기제-예술체육 활동 운영 매뉴얼.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교사 학생용 워크시트).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2016). The Fundamentals of Olympic Value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