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Vol.227.여름호

문화예술중심 창의·감성학교 운영으로 서울형 혁신학교를 실현하다

|김동희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이란 지성, 감성·건강, 인성·시민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적 사고력 및 소통과 협력 능력을 신장하여 모두가 행복한 혁신 미래교육을 이루어가는 교육과정으로, 본교에서는 문화예술중심 창의·감성학교 운영을 통해 이러한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을 실현하고 있다.
강남구에 소재한 학교들은 학생들의 문화예술 접촉 기회 및 인프라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교는 소셜믹스(Social Mix)형 신규 아파트 단지 중심에 위치하여 경제·사회적으로 다양한 계층이 분포하는 교육복지중점학교로 여타 강남지역과 다르게 학생들의 문화체험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소재하고 있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 속에서도 학부모들은 혁신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기대를 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문화예술중심 창의·감성학교로 지정되어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교육공동체 구현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교는 2015년 문화예술중심 창의·감성학교 지정과 함께 교육부 학생연극회 운영학교로도 지정되어 연극 수업에 날개를 달게 되었다. 「문·예·체로 키워가는 창의·인성」을 학교 중점과제로 정하고 전교생들에게 예술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담임교사와 협력강사의 코티칭으로 진행하며, 학년별·시기별 다양한 강사의 지원으로 수업의 전문성을 확보하였다.
저학년은 프로그램 초기에 연극놀이를 도입하였다. 얼음땡, 과일 샐러드, 조각상 게임 등을 통해 마음을 열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데 대한 거리낌을 없애니 연기에 생기가 생기고,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도 활발해졌다.  2학년은 연극과 국어를 통합·재구성하여 연극적 요소가 가미된 동시발표회를 하였다. 삼행시로 시와 친해지는 기회를 가진 후, ‘휴지를 이용한 호흡놀이법’으로 발성과 호흡을 조절하는 훈련을 하였다. 또한 속담을 몸으로 표현하고 모둠별로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간단한 소품은 주변에서 흔히 얻을 수 있는 신문지 등의 여러 가지 재료를 활용하여 스스로 만들어 사용함으로써 연기를 더욱 실감나게 표현할 수 있었다. 친구관계가 형성되고 충돌이 생기기 시작하는 중학년에서는 연극 치료를 도입하여 급우들 간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조성한 후 본격적인 연극 수업을 시작하였다.

3학년 학생들은 ‘팥죽할멈과 호랑이’ 공연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몸동작을 이용하여 자기소개하기, 속도와 음악을 통해 감정 표현하기, 대본을 토대로 기승전결로 모둠을 나누어 조각상 만들기를 통해 연기의 기본을 알게 되었다. 소품과 음향에 대해 토론하고 의상과 조명에 대해 대화하는 가운데 연극의 구성 요소도 알게 되었다.
4학년 학생들은 이야기 만들기, 소리 감정표현, 음악과 함께 표현하기, 이야기 표현해보기, 이야기 만들기, 상상하여 표현하기, 나의 느낌 나누기를 통해 여러 사람의 재능을 모아 연극을 만드는 기쁨에 대해 알게 되었다.
5학년은 사회과목에 역사가 처음으로 도입되는 학년이므로 사회와 연극 수업을 통합하여 역사적 인물에 대한 탐구로 시작하였다. 사회 시간에 배웠던 인물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하여 대본을 작성한 후, 미술 시간을 이용하여 의상과 소품을 제작하였다. 음향과 조명에 대한 토의를 거쳐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무대에 공연을 올리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했지만 용기와 자신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6학년은 사회에 눈을 뜨는 학년이므로 문화계에서 유명한 뮤지컬의 일부분을 선택하여 연습한 후, 대외적인 공연을 진행하였다. 대사 전달놀이, 상상 신체놀이를 통해 자기표현 연습을 한 후 본격적인 노래연습을 하였다. 높은 음으로 올라가는 부분을 어려워 했지만 합창으로 멋진 하모니를 이루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

연극 활동의 붐은 비단 학생들 사이에서만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 학부모회에서도 자발적으로 연극 분과를 구성하였고 인근 학교 학부모회에서 주관하는 그림자 연극을 보고 배워 한층 더 완성도 높은 그림자극 ‘여우누이’를 공연함으로써 학생들의 공연에 답하였다.
이렇듯 전교생의 연극수업은 학생들에게는 감성,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을 높이고, 교사들에게는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사회에는 문화예술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재능기부 참여를 확대하여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연극 수업은 단순한 수업 차원을 넘어 본교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교육공동체 구현 및 문화·예술적 소양을 갖춘 통합적 인재 양성으로 서울형 혁신학교가 추구하고 있는 학교상 실현에 큰 몫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