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3 여름호(251호)

‘학교스포츠클럽’으로
건강한 학교 생활

옥동훈 (서울특별시교육청 체육건강문화예술과, 장학사)

코로나19로 인하여 학생들의 신체활동이 현격히 감소하였으며, 이에 신체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교육부는 2023년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계획에 특별교부금 예산을 지난해 129억 원에서 528억 원으로 대폭 늘려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확대, 전국 학교스포츠클럽 축전의 종목 수 확대(대면 18개, 비대면 20개 내외)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초·중·고 교당 평균 10.9팀이었던 것을 올해 평균 20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갈수록 높아지는 학교스포츠클럽의 중요성에 따라 그 교육적 가치와 서울특별시교육청(이하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 관련 사업에 대해 Q&A 형식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서울시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

2023학년도 서울시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는 지정종목 14종목, 자율종목 9종목으로 2,350팀 36,423명의 학생이 참가한다. 2022학년도 대면과 비대면 합산 2,642팀, 35,874명보다 참가 학생이 늘어났다.

여학생 스포츠클럽 활성화: 공차소서, 공치소서1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여학생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위해 2021학년도 공차소서, 2022학년도에는 공치소서 사업을 시작하였다. 2023학년도 목표는 공차소서를 권역별에서 지역별로, 공치소서는 2개 권역에서 4개 권역으로 확대하는 것이며, 현재 모집 중에 있다.

<공차소서>

<공치소서>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학생 주도의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활성화 및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방과후, 점심시간 등에 단체종목을 활용한 학급단위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로 운영된다.

• 사업명: 2023학년도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선도학교 운영
• 사업내용: 초・중・고 25교를 선정하여 운영비 지원
• 기대효과
  –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활동을 통한 학부모 학교교육 만족도 향상
  – 신체활동 소외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 기회 확대
  – 1학생 1학교스포츠클럽 참여 문화 확산

<1,2학년 이어달리기 학교 리그>

<핸드볼을 배워요>

<플라잉 디스크 얼티미트>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지역 학교운동부 운영교를 거점으로 한 마을 거점형의 기초종목 중심 스포츠 활동으로, 지역 내 초・중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거점형 스포츠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 사업명: 2023학년도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 사업내용: 거점 학교 기초종목 프로그램에 초등학교・중학교의 희망 학생을 매칭하여 운영비 지원
• 기대효과
   – 마을을 품은 학교 만들기를 통한 공교육 신뢰감 제고
   – 신체활동 및 스포츠 참여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제고 및 생활체육으로의 연계
   – 기초종목 저변 확대

<마을단위의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학교스포츠클럽의 발전을 기대하며

서울시교육청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생들이 그들의 자발적인 의지를 근거로 한 체육활동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경험하고 내면화하여 실제 생활로 긍정적인 전이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스포츠클럽의 관련 사업들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1. 공차소서: 공을 차자! 소녀들아! 서울에서!, 공치소서: 공을 치자! 소녀들아! 서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