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Vol.224.가을호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를 위한 커리어 로드맵

i_02_1_03글 : 엄익주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교육과정진로진학부 교육연구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www.jinhak.or.kr)에서는 다양한 진로검사와 진로진학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i_02_1_06  진로적성검사는 [성격유형검사, 직업흥미검사, 다중지능검사] 세 가지를 진행할 수 있고 2016년 10월부터는 진로가치관검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진로적성검사를 통해서 학생 개개인에 적합한 맞춤형 진로정보를 제공하고, 성격/능력/흥미 적성의 3가지 영역을 통합 분석하여 학생들의 적성을 종합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무관하게 진로설계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학생들에게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최적의 진로설계를 위한 친구가 될 것이다.
i_02_1_08  검사를 진행한 후에 각 검사의 결과에 해당되는 추천직업을 3가지 선택하면 종합결과 보고서를 볼 수 있다.
종합결과보고서에는 초·중·고등학교의 학교 급별과 학년별로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를 위한 추천활동 계획표가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개인에게 추천하는 학과와 이를 위한 진로계획표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또한 진로적성검사 후에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온라인으로 1:1 상담을 할 수 있으며, 방문상담을 신청하면 직접 면대면 상담도 가능하다. 학교 교사 중 최고의 진로진학 멘토 50명으로 구성된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진로진학상담교사단이 직접 상담해주기 때문에 학교현장과 학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전문적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모든 검사와 상담은 서울시의 학생이라면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i_02_1_10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들어오면, 센터에서 진행해 온 소식과 자료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에서는 2016년 6월에 ‘자기소개서 설명회’, 8월에는 ‘수시지원상담’을 실시하였고, 12월에는 ‘정시지원상담’이 예정되어 있으므로 홈페이지에 자주 방문하면 진학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서울시 학생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진로적성검사와 개인상담, 진로와 진학에 관련된 설명회와 자료들을 안내하여 진로탐색과 목표설정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i_02_1_12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서는 서울시내 교원의 진학지도 지원을 위하여 연간 진학지도일정에 따라 적절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진학관련 정보가 필요할 때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이 함께합니다.

i_02_1_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