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2018 가을호 (232호)

3-Joy 가득한 Dream Project

김달호 서울삼전초등학교 교사

Ⅰ. 3-Joy 가득한 Dream-PROJECT 시작하기

1. 돈도 많이 벌고 오래 할 수 있대요
새 학기를 시작하는 3월, “여러분의 성격,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꿈 등 자신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열심히 고민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고, 또 일부 학생들은 기다렸다는 듯 거침없이 작성해 나아갔다. 학생들은 제각각 의사, 변호사, 아이돌 가수, 디자이너 등을 말한다. 그러던 중 한 학생이 “저의 꿈은 회계사입니다.”라고 말한다. “회계사의 하는 일과 그 꿈을 가지게 된 이유를 말해 줄 수 있나요?”라고 물으니 “몰라요. 그런데 엄마가 회계사는 돈도 많이 벌고, 오래 할 수 있다고 했어요.” 초등학교 4학년 담임을 맡게 된 나는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어른들이 직업 선택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는 직업의 안정성이 초등학생에게도 온전히 반영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진로교육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 긍정적인 자아를 발견하고, 미래에 선택하게 될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사고를 확장시켜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는 길을 찾도록 도울 필요성을 느꼈다.

 

Ⅱ. 3-Joy 가득한 Dream-PROJECT 준비하기

1. 이론적 배경

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1)

  1.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알고 스스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과정에서 긍정적 자아 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2.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의 기회 제공을 통해 직업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3. 자기주도적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개발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 설계하고 운영하였다.

나. 진로교육프로그램(SC+EP)2)

창의적 진로개발 활동 프로그램과 스마트북 등의 SC+EP 프로그램 활용을 통해 진로개발을 위한 창의적 사고역량과 기초역량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다. 교과통합과 창의적 체험활동 하위 영역 간의 연계 진로교육3)

교과 내용 분석을 통해 진로교육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연계를 통해 일관성 있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라. 진로교육집중학년·학기제 운영4)

예비기에 해당하는 4학년을 대상으로 진로 인식 중심의 진로교육을 실시를 통해 실행기인 5(6)학년에 더욱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용어의 정의

가. 3-Joy
3-Joy란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존중, 배려, 협력을 통한 사회적 대인관계 형성과 긍정적 자아를 찾는 발견의 기쁨(Joy of Discovery),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직업에 대한 올바른 의식과 태도를 키우고, 객관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키움의 기쁨(Joy of Growth),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계획해보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한 도전의 기쁨(Joy of Challenge)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나. Dream – P·R·O·J·E·C·T
본 활동에서는 진로교육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진로개발역량을 2015 개정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재구성하였다.

Ⅲ. 3-Joy 가득한 Dream-PROJECT 즐기기

1. 발견의 기쁨(Joy of Discovery)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 자아형성은 미래를 설계해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를 확립하고 주변과 바람직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자신을 완성하기 위한 바탕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성격, 강점, 약점을 파악하고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나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하기 위한 바람직한 의사소통능력 함양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활동에서는 자신에 대해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고, 자존감을 높이며, 서로 관심과 배려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의사소통 방법을 익혀 올바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2. 키움의 기쁨(Joy of Growth)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직업의식을 바탕으로 직업의 다양성과 직업이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적극적인 진로 탐색활동을 통해 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직업도 변화해 감을 알고, 자신의 특성과 사회변화 흐름에 맞추어 새롭게 직업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에 본 활동에서는 자신의 주변에 있는 직업들을 찾아보고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을 통해 직업의 다양성과 직업에 대한 개방적 인식을 키우고자 하였다. 또한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알고,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기르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도전의 기쁨(Joy of Challenge)
학생들은 자신과 진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탐색 활동을 통해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히 꿈을 실천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미래의 꿈이 자주 변화하는 초등학교 4학년 시기는 구체적으로 진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기에는 이르다. 따라서 의사결정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진로 계획과 실천 의지를 키우며, 성공적인 미래를 설계해 나아가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본 활동에서는 진로개발역량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자신의 의사결정 유형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려는 태도를 기르며, 자신의 적성과 흥미 등을 파악하여 창의적으로 진로를 디자인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Ⅴ. 3-Joy 가득한 Dream-PROJECT 마무리하기

자신의 적성·흥미와 상관없이 주변 사람들과 사회 상황에 휘둘리는 우리 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과 끼에 맞는 꿈을 마음에 담아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와 자신 속에서 일과 생활에 균형을 맞추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 바람을 가지고 「3-Joy 가득한 Dream – PROJECT」는 시작되었다.
3월 프로젝트 활동 중 하나인 ‘착각하며 살기’ 프로그램에서 처음에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는 것에 대해 쑥스러워 하는 학생들이 어느 덧 자신감이 넘치고, 너무 행복해 하는 모습으로 변해가던 모습들이 아직도 내 가슴 속 깊이 남아 있다. 프로젝트를 하나하나 진행하면서 긍정적인 자아와 가치를 찾고, 책임·배려·공감 능력·협업능력을 키워 다른 친구들과 함께 각자의 꿈과 끼에 맞는 미래 자신의 꿈을 가슴에 그려가는 모습을 보면서 교사라는 직업의 가치와 보람도 느낄 수 있었다.
우리 학생들이 천천히 만나게 될 넓은 세상에서 나보다 다른 사람의 눈으로 나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찾아 자신의 꿈을 향해 지금처럼 기쁘게 달려가는 모습을 꿈꾸어 본다.

 

 


1) 교육부(2016).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2)진미석. 학교진로교육 프로그램 SCEP 운영. 2013년. p1
3)교육부, KRIVET(2016).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매뉴얼.
4)교육부,KRIVET(2016). 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운영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