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화 (서울정목초등학교, 교사)
학교와 집만을 오가던 전형적인 집순이 패턴의 생활을 하던 중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바칼로레아, 이하 IB) 교육을 만났다. 그리고 나의 무대는 더 이상 집만이 아닌 학교, 온라인, 전 세계로 넓혀지고 있다. 도대체 IB 교육이 뭐길래? IB 교육의 매력이 뭐길래 이러한 변화를 이끈 것일까? IB의 프로그램이 갖는 의미와 잠재력, 그리고 이 프로그램이 어떻게 학생들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어떠한 매력을 가졌는지 작년 한 해 실천하고 변화를 체험한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탐구해 보려고 한다.
왜 IB 교육인가?
우리나라의 교육은 올해 초등학교 1~2학년부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과 함께 또 한 번의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고 있다. 그리고 그 변화의 시작에는 서울의 학교들(초등 15개, 중등 16개, 총 31개교)이 작년부터 도입한 IB 프로그램이 있다. IB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방식의 경계를 허물고, 학생들에게 더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이다. IB 프로그램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국제적인 시각을 길러주는 독특한 교육 방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IB의 교육방식은 모두를 아우르는 포용 정책과 미래 역량을 갖춘 자기 주도적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그 방향이 일치한다.
IB 교육의 특징
IB 교육은 국제적 시각을 가진 세계시민 양성을 목적으로 1968년 스위스 비영리교육재단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개발·운영하는 교육체계이자 프로그램이다. 또한 IB 교육은 과목간 경계를 넘나들며 진행하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와 탐구 중심의 학습, 논·서술형 평가를 통한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며, 미래역량을 강화하는 창의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국제인증학교 교육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초기에는 국제학교 중심으로 운영되었지만 그 우수성으로 인해 지금은 전 세계 160개국 5,700개교(2024. 1. IBO 기준), 1,950,000명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으로 학습 중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많은 공립학교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도입하며 확대 중이다.
IB 교육은 전통적인 학습 방식을 뛰어넘어 학생들에게 넓고 깊은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학생 중심의 접근 방식이다. 여기서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역할을 넘어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탐구하며, 자신의 학습 과정을 주도한다.
IB 교육 실천 사례
우리 학교에서는 다음 단계에 따라 IB 수업을 전개하였다.
◎ 1단계-POI 작성
POI(Programme of Inquiry)는 전체적인 커리큘럼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전체 학년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커리큘럼 구조를 말한다. IB 교육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초학문적 주제별, 학년별로 계속성과 계열성을 유지하면서 재구성해야 한다.
◎ 2단계-UOI 구성
UOI(Unit of Inquiry)는 탐구 단원이라는 뜻으로, 구체적인 학습 단위를 말한다. UOI는 POI의 일부로서 특정 주제나 개념에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학습 단위이다. 각 UOI는 특정한 중심 개념(Central Idea)과 탐구할 질문(Lines of Inquiry)을 가지고 있다.
◎ 3단계-초학문적 주제별 개념기반 탐구학습
개념기반 탐구학습은 학생들이 지식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개념기반 탐구수업은 준비하기(Tuning in)→발견하기(Finding out)→범주화하기(Sorting out)→더 나아가기(Going Further)→종합・성찰하기(Making Conclusions)→행동・실천하기(Taking Action) 등의 순으로 진행하며, 전체 학습 과정에 걸쳐 성찰(Reflection)이 이루어진다. 성찰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의미 있게 이해하고, 향후 학습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하다. 또한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고, 학습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4단계-평가
평가는 학생 중심적이고, 과정 중심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평가는 학습 과정 전체를 아우르며, 학생들의 이해,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학습 능력의 발전을 측정하고 반영하는 데 중점을 둔다.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 학습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모니터링하고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의 학습 요구와 이해도를 파악하고, 필요한조정을 할 수 있다.
• 총괄평가(Summative Assessment): 학습 과정의 마지막에 진행되는 평가로,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얻은 지식과 이해를 얼마나 잘 통합했는지를 평가한다. 이 평가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를 나타낸다.
• 학생 주도의 평가(Student-Led Assessment):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대해 성찰하고,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 목표와 진행 상황을 이해하게된다.
• 포트폴리오(Portfolio):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성과를 문서화하는 방식으로, 학생의 작업물, 프로젝트,반성문 등을 포함한다.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도구이다.
• 교사의 관찰과 기록: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한다. 이 기록은 학생의발전, 관심사, 상호작용 방식 등을 포함하여 개별 학생의 학습 경험과 진행 상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학부모와의 소통: 학부모와의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과 필요 사항을 공유한다.이는 가정과 학교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학생의 학습을 지원한다.
이처럼 IB 교육에서 평가는 단순히 지식의 습득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전반적인 발전과 학습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학습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IB 교육만의 차별화된 매력
첫째, IB 교육의 가장 큰 차별점은 국제적인 교육 철학에 있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전 세계적인 시각과 국제적인 이해를 강조한다. 이는 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둘째, IB 교육은 전인적 교육 접근을 추구한다. 이는 단순히 학문적 성취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정서적, 사회적, 윤리적, 지적 발달을 모두 포괄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더 균형 잡힌 방식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셋째,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하는 점도 IB 교육의 중요한 특징이다. IB 교육은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개발하도록 격려한다. 이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넷째, IB 교육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을 채택한다. 여기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이는 평생 학습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섯째, 연구 및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중점을 두는 것도 IB 교육의 중요한 특징이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 세계의 문제와 관련된 탐구 활동과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이론과 실습의 균형을 잡는다.
마지막으로, IB 학교에 대한 체계적인 질 관리는 학교의 시스템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이끌어 준다. 후보학교에는 IBO에서 지정한 컨설턴트가 배정되어 약 20회에 걸친 컨설팅을 통해 IB 프로그램의 기준과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안내한다. IB 인증학교는 지속적으로 IB 프로그램의 품질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IB 프로그램의 특징은 학생들에게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미래의 글로벌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점들이 IB 프로그램을 다른 교육 시스템과 차별화하며 IB 프로그램을 특별하게 만들어, 전 세계 교사들과 학생들이 매력적으로 느끼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IB 교육과 함께 한 1년, 함께 할 1년
지난해, 우리 학교는 국제적인 교육 기준과 철학을 탐색하며 IB 탐색학교로서 첫걸음을 뗐다. 이 기간 동안 우리는 IB의 교육 철학과 교육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학생과 교사는 IB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방식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국제적인 시야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 학교가 글로벌 교육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데 큰 발판이 될 것이며,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뜻깊은 학습의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올해, 우리 학교는 IB 후보학교라는 새로운 단계에 도전한다. 이를 위해 우리 학교 리더십팀(교장, 연구부장, IB 코디네이터 등)은 겨울 방학 동안 4주에 걸친 IBO 워크숍에 참가하였다. 이번 후보학교 단계는 우리 학교가 IB의 공식적인 인증을 받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며, 이를 통해 우리 학교는 한층 더 국제적인 교육 표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IBO에서 지정한 컨설턴트와 긴밀히 협력하며, 교육과정을 더욱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교사들의 전문성을 계속해서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더욱 폭넓은 국제적 시야와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공립학교의 특성상 교원의 이동 근무로 인한 불확실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를 조화롭게 충족시키는 것, 온전히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그럼에도 IB 교육과 함께 한 지난 1년은 우리에게 소중한 경험이었고, 앞으로 함께 할 1년도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의 시간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또한 그렇게 함께 할 1년 동안 KB 구현을 위한 기반을 만들어 가겠다는 우리의 의지 역시 단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