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숲 교육’ 속에서의 학교자율운영체제 의의와 과제 |황준성 “서울교육은 ‘더불어숲 교육’을 지향합니다.” 현재 서울교육의 지향점을 한마디로 정의 한다면 ‘더불어숲’의 교육이다. 그리고 ‘더불어 숲 교육’이란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권두칼럼
학교자율운영 2.0의 원리와 방향 |김용 1. 다시 제기된 학교자율운영 한국 교육에서 ‘자율’ 담론이 널리 활용되기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부터다. 당시 교육계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학교자율운영체제의 방향 및 혁신 지원 정책 |전병화 1. 시작하는 말 제4차 산업혁명과 AI시대를 눈앞에 둔 이 시점에서 교육청이 선도하고 학교가 수동적으로 따라오는 식의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학교자체평가 완전정착을 통한 학교자율운영 |최춘옥 1. 학교평가가 자체평가 체제로 전환되다 1995년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에서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과 책무성 이행을 목적으로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학교자율운영체제, 협력·공유·소통으로 실현하다 |박은경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간과 사물을 잇는 초연결사회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며 4차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자율경영을 위한 학교장의 리더십 |강연흥 1. 모든 교장은 성공을 꿈꾼다 교장으로서의 출발은 어떤 교장이 될 것인가에 대한 그림을 그리면서 가볍지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자율운영체제로 나아가는 학교 민주주의 |이준범 1. 교원회의 사례 “관리 책임을 맡은 사람이 청소해야 맞지 않겠습니까? 고학년이라는 이유로 특별실을 청소하게 해서는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건강한 학교참여 문화를 만들어가는 강명초등학교 학부모회 |전은영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이 전체 아이를 위한 일이 맞지요? 소외되는 아이가 없는지 다시 한 번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배움·나눔 삼밭골 학생자치활동 |김승규 마곡중학교 학생회는 학생들의 자기 결정권과 인권·평화를 바탕으로 민주적인 학생회 운영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참여와 소통으로 혁신미래교육 공동체를 이루어가다 |이두희 Ⅰ. 왜 학교자율운영체제이고, 무엇이 중요한가? 단위학교의 자율성 증대 문제는 20여 년 전 5.31 교육개혁 이후 줄곧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학교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자체평가 개선 방안 |박지혜 2013학년도 당시 학교평가는 학교가 평가보고서를 제출하면, 외부평가단에 의해 서면평가와 현장 방문평가가 병행되는 방식으로 성과에 대한 학교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교복입은 시민’, 휘봉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자치활동 |강지수 학교는 ‘민주시민교육의 장’을 넘어, 학생들이 ‘현재 민주시민으로 생활하고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 구성원들이 지향하는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배움과 성장의 ‘더불어 교육’ 오 마이 캡틴 |김선아 1. 들어가며: 교원학습공동체의 진정한 의미 ‘더불어숲’ 나무가 나무에게 말했다. 우리 더불어숲이 되어 지키자. 계간지 서울교육 봄호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열쇠는 선생님들에게 있다 |김선아 “기술은 거역할 수 있는 것일까요?” “기술은 거부해야 할 게 아니라 이용해야 할 것 이라 생각합니다.” “동의해요.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특별기획 운영사례
도덕교사로 수업하기 |우선하 1. 난 담임이 제일 좋아 만약 교사로서 해야 할 일들, 그러니까 교과수업, 담임, 행정업무 중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교과교육
수업은 평가를 바꾸고 평가는 수업을 바꾼다 |장홍월 1. 교사에 의해 무심코 행해지는 폭력 지난 봄 후배가 건넨 책자1)를 뒤적이다 발견한 한 컷의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교과교육
수업 혁신? 평가 혁신이 함께해야 한다 |김성보 1. 협력과 발달 가. 미래 교육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니 교육도 변화해야 한다는 말들이 많다. 그러나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교과교육
학생 자치를 통한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 계획 및 실행 |윤양희 1. 현재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의 문제점 지금까지 학교에서의 여행은 대규모로, 교사 주도의 일회성 여행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학부모의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교육현장
마을공동체가 함께 펼친 한여름 영남 축제 |전은영 영남중학교에서는 지난 7월 18일에 ‘2017 마을공동체가 함께하는 영남제’가 펼쳐졌다. 일부 학생들의 공연 활동(춤, 노래) 중심의 획일화된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정책연구
영국의 학교자율 운영체제 |윤선인 1. 학교 자율화 정책 기조 수백만 촛불로 달아오른 제19대 대통령선거의 열기가 채 가시지 않았던 지난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해외교육
단위학교와 교사의 자율성으로 실현된 핀란드의 교육자치제도 |이희현 서울교육은 ‘더불어숲의 교육’을 지향하면서 학교자율운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육청의 권한을 점진적으로 단위학교에 위임함으로써 단위학교의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해외교육
서울형혁신학교의 학교자율성과 민주적·협력적 학교문화 박상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1. 들어가는 말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올해부터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을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여기서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정책연구
단위학교 재정 자율성 강화를 위한 목적사업비 관리방안 |이은갑 1. 들어가며 학교회계에서 학교운영비와 목적사업비는 각각의 교육적 목적을 지니고 수레의 양 바퀴처 럼 단위학교 재정의 핵심기능을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정책연구
학교안전사고로 인한 각종 민원 해결 방안 송효근 서울특별시학교안전공제회 예방사업부장 학교안전사고 발생 시 학부모에 대한 안내 사항 학교안전사고가 발생한다면 학교안전공제회로 지체 없이 사고발생통지를 한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교육정보
학교에서 궁금해 하는 청탁금지법 김덕희 서울특별시교육청 감사관(청렴총괄팀) 사무관 1. 청탁금지법 적용대상 관련 •어린이집 원장은 청탁금지법 적용대상이지만 보육교사는 적용대상이 아니 라고 하는데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교육정보
편집후기 늘 계절을 앞서가던 편집 회의에 이번에는 계절이 먼저 다가온 것 같습니다. 높고 푸르게 탁 트인 가을 하늘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편집후기
갤러리 – 그리움을 담아 하늘을 보았다 그리움을 담아 하늘을 보았다.. 그리움을 담아 기억 속 어느 시공간을 보기 시작했다.. 내 그림 속의 중첩되고 분화하는 ... By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2017년 9월 29일0 갤러리